인체 혈관 구조와 비슷해 실제 수술처럼 유용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신경외과 이창영, 김창현 교수는 최근 동산병원 하이브리드 수술실에서 뇌혈관 내 수술 시뮬레이터 술기 워크샵을 개최하고, ‘스텐트를 이용한 뇌동맥류 폐색술 및 뇌혈관 혈전제거술’을 시연하는 시간을 가졌다.

뇌동맥류 폐색술은 뇌동맥류의 치료 방법으로 대퇴동맥에 미세 도관을 넣고 이를 통해 백금 코일을 삽입하는 혈관 내 시술이다. 뇌혈관 혈전제거술은 혈전이 뇌혈관을 막아 뇌경색을 발생시키는 뇌혈관폐색병변에서 스텐트 및 카테터로 혈전을 제거해 주는 혈관 내 시술이다.

처음 술기를 배우는 뇌혈관 내 수술 전문의들이 이러한 시술을 익히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점이 많다. 그러나 실제 인체 혈관 구조와 비슷한 뇌혈관 내 수술용 시뮬레이터를 사용하면 대퇴부혈관의 관 삽입부터 대동맥, 경동맥, 뇌혈관을 거치는 경로로 실제 환자에게 수술하는 것과 거의 비슷한 상황에서 시술을 경험하고 와이어 및 카테터 컨트롤을 직접 해 볼 수 있어 임상술기를 더 많이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뇌혈관 내 수술용 시뮬레이터는 동산병원 신경외과 뇌혈관팀이 계명대학교 의용공학과 이종하 교수(바이오브레인융합연구센터 및 미래산업사용성평가센터장)를 비롯해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차경래·노지형 박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우진 박사와 함께 수행하는 공동 연구과제 중의 하나로, 이번 워크샵에는 연구팀이 적접 제작한 시뮬레이터와 협력 기업(메드트로닉)의 시뮬레이터 등 2대의 모델을 사용했다.

이창영 교수(바이오브레인융합연구센터 및 현 심뇌혈관질환센터장)는 “뇌혈관 내 수술은 뇌동맥류 및 뇌혈관혈전폐색의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치료방법 중 하나이다. 이번 뇌혈관 내 수술용 시뮬레이터 시술 워크샵은 처음 뇌혈관 내 수술을 접하는 혹은 시작하는 단계의 뇌혈관전문의들에게 보다 유익한 술기를 공유 및 훈련함으로써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 역량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로써 뇌혈관질환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