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가족 위한 ‘무한돌봄 치과 프로젝트’

아주대학교의료원과 경기도의료원이 23일 아주대병원 별관 5층 회의실에서 장애인과 가족을 웃게 만들기 위한 ‘무한돌봄 치과 프로젝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경기도의료원 산하 수원병원, 의정부병원, 파주병원, 이천병원, 안성병원, 포천병원 등 6개 병원에 대한 치과 진료의 질 향상과 중증장애 전문치과 개설을 통해 경기도민의 구강보건향상을 위해 추진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무한돌봄 치과 프로젝트 사업단에서 특수치과 진료가 필요한 치매, 지적장애, 정신지체, 발달장애, 뇌병변, 특수아동 등 치료∙관리 ▲지도치과의사(아주대 치과학교실 교수 등)를 둬 경기도의료원 산하 병원을 순환 근무하며 진료후원과 감독진행 ▲진료의 표준화, 향상을 위해 정기∙수시로 세미나 개최 등이다.
 
또 두 기관은 경기도의료원 산하 병원별로 치과의사, 치위생사, 치기공사 등으로 구성된 치과예방진료봉사단을 만들어 요양원, 장애인시설 재활원, 고아원 등을 정기 방문해 구강검진, 치과진료 예방사업에 상호협력키로 했다.
 
이 프로젝트를 추진한 아주대병원 치과 백광우 교수는 “이번 MOU 체결에 따라 중증장애인이 무한돌봄 치과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가까운 경기도의료원 산하 병원에서 무료 수준의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치매, 지적장애, 정신지체, 발달장애, 뇌병변, 특수아동에 해당하는 중증장애인은 치과 진료 시 산만하기 때문에 일반 치과에서는 치료가 곤란해 수면치료나 전신마취의 특수 치료가 가능한 인력과 장비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