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藥事) 관련 현안에 대한 발전적 정책 모색 위해 열려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는 10일 서울 정동 달개비에서 약사(藥事) 관련 현안에 대한 발전적 정책 모색을 위한 약정협의체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과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이 8월 16일 약정협의체의 필요성에 공감해 이를 구성・운영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이번 1차 회의를 개최하게 됐으며, 이번 제1차 회의에는 보건복지부 김헌주 보건의료정책관, 대한약사회 박인춘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앞으로의 협의체 운영의 기본 방향을 논의했다.

협의체는 분기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효율적인 논의를 위해 실무협의회는 수시로 운영하기로 했다. 논의 의제는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가 제안한 사항을 중심으로 간사인 보건복지부 약무정책과장과 대한약사회 정책실장이 협의해 정하기로 했다.

또한, 이번 협의체에서는 장기품절 의약품 관리 방안, 약국 조제업무 신뢰도 향상 방안, 약국 복약지도 서비스 확대 방안 등과 관련된 논의가 이루어졌다.

보건복지부가 각 안건의 현황 등을 설명하고 이에 대해 논의했으며, △장기품절 의약품에 대해 판단 기준, 확인 방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DUR 시스템 활용을 포함한 조치방법 등 지속 논의 △약국과 의료기관 간 담합 근절 방안 △약국 조제업무 신뢰도 향상을 위해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침(가이드)을 마련, 자율적 이행 추진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활용한 복약지도 확대 방안 마련 추진 등 안건별로 단기 또는 중장기적으로 해결 가능한 방법을 모색했다.

아울러,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는 올바른 의약분업 환경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음성 사례비(리베이트) 및 담합을 근절하기 위한 홍보 실시와 지역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약사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