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난 최고의 간호사, 간호의 순간은?’을 주제로 UCC 공모전 개최

㈔국제한인간호재단(이사장 김의숙, 이하 재단)은 보건복지부와 함께 2020 세계 간호사의 해를 기념하는 UCC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UCC 공모전은 글로벌 캠페인 너싱 나우(Nursing Now)를 우리나라에서도 시작한다는 신호탄이다.

너싱 나우(Nursing Now)는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간호협회(ICN)가 협력해 올바른 간호정책의 수립, 간호사 처우 개선 및 전문성 강화 등을 위해 진행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WHO는 나이팅게일 탄생 200주년인 2020년을 ‘세계 간호사 및 조산사의 해’로 정하고, 2018년부터 캠페인을 벌여왔으며 보편적 의료보장을 위해서는 간호사가 보건의료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캠페인의 세부 활동은 영국의 버뎃간호재단(Burdett Trust for Nursing Foundation)이 주관한다.

재단은 7월 영국 너싱 나우 본부에 우리나라의 지역그룹으로 등록한 바 있다. 재단은 국내에서도 너싱나우 캠페인을 확산시키기 위해 ‘내가 만난 최고의 간호사, 간호의 순간은?’이라는 주제의 UCC 공모전을 개최한다.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2월 1일까지 재단 사무국에서 접수한다.

김의숙 재단 이사장은 “너싱나우는 간호법 제정, 태움문화 근절 및 간호사 처우 개선 등 유난히 이슈가 많았던 대한민국 간호계와 보건의료계에 무게 있는 의제를 던져 주는 캠페인”이라며 “전세계가 간호사의 역할과 전문성에 주목하고 있는 만큼 우리도 그 기대에 화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제한인간호재단은 2003년 설립된 간호부문 비영리민간단체로 간호사의 리더십 개발 및 전문역량 강화, 미래의 국제간호 인재 개발을 위한 교육 활동, 개발도상국의 보건의료 협력, GKNF 환자안전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