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사회, 건강한 공동체 : 헬스커뮤니케이션의 대응'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회장 안순태,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는 22일 오후 1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공정한 사회, 건강한 공동체 : 헬스커뮤니케이션의 대응'을 주제로 후기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는 2009년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효과적인 소통에 관한 이론적 기반 및 정책을 개발하고 실천방안을 제시하고자 창립된 이후 우리나라의 건강·보건 이슈 관련 커뮤니케이션 자문 및 연구 과제 등을 수행하는 학회가 됐다. 이번 학술 대회는 공정한 사회와 건강한 공동체 구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논의하고 앞으로의 전략을 토론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후기 학술대회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건강 뉴스 생산·유통·소비에 관한 언론진흥재단 후원세미나 ▲2019년 건강정책 국민의식과 만족도 조사 결과 공유와 함의에 관한 특별기획 세미나 ▲증거 기반의 포괄적 위기관리 체계 개선을 위한 논의에 관한 식약처 후원 세션 ▲공정한 사회, 건강한 공동체를 주제로 한 일반연구 논문 발표 등 총 4가지 주제로 구성, 14편 이상의 논문이 발표된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엔자임학술상 및 헬스기사상 시상이 함께 진행된다.

엔자임 학술상은 헬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논의를 진작시키고 학문적 열의를 장려하고자,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에서 발간하는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지난 1년간 발표된 논문들 중 두 편을 선정해 시상하며, ㈜엔자임헬스가 후원하고 있다.

헬스기사상은 지난 1년 간 건강과 관련해 신문과 방송에 보도된 기사들 중 국민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모범을 보인 기사 사례를 발굴해 시상한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