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약사회 26일 국회 앞서

서울시약사회가 26일 오후 7시 국회의사당 앞에서 ‘약사법 개정 저지를 위한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서울시약사회는 ‘국회는 의약품 약국외 판매로 국민건강권을 포기한 정부와 복지부를 심판해야 한다’는 주제의 성명서를 발표하며 대통령의 잘못된 일방적 지시로 보건복지의 철학을 버린 복지부의 졸속행정을 바로잡고 국회의원들에게 약국외 판매의 진실을 전달해 약사법 개정을 저지하겠다고 주장했다.
 
이날 모인 약 300명의 약사회원들은 ▲안전한 약 한 톨 없다 불안하다 국민건강 ▲약사 손 떠난 약품 국민에겐 폭탄이다 ▲편의점 알바에게 못맡긴다 국민건강 ▲국민건강 최후양심 6만약사 사수하자 ▲대기업체 MB정권 중소서민 다죽인다 ▲슈퍼판매 검은 배후 거대자본 치졸하다 ▲소신없는 졸속정책 MB정부 각성하라 등 13가지 구호를 외쳤다.
 

사회를 본 은평구약사회 전광우 회장은 “복지부는 의약품에 대한 기본 상식도 없는 편의점 종사자와 아르바이트생에게 의약품을 맡기는 웃지 못할 촌극을 중단해야 한다”며 “약국외 판매는 편의성이라는 허울좋은 포장으로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한 대기업 유통자본 이익추구만의 수단이고 국민에 대한 명백한 살인행위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대한약사회 김구 회장은 “여러분의 투쟁이 약사들의 의지를 하나로 모아 약사법을 저지하는 선봉이 될 것이다”며 “나도 약사법 저지를 위한 투쟁 전선의 일선에 서서 주어진 모든 책임을 다 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 서울시약사회 관계자는 국회의원들에게 “약국외 판매는 정의하면 ‘편의성’이라는 가면을 쓰고 국민 건강권을 천길 낭떠러지에 밀어넣는 함정이고 대기업의 배를 불려주는 재벌의 돈벌이 수단임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야간과 휴일의 의료공백은 슈퍼약이 아니라 정부가 책임져 한다”며 “국가에서 심야휴일공공의료서비스법(시간외진료센터법)을 제정해 야간과 휴일에 공공진료센터를 운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