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전공의 근무환경 개선 시급’ 지적

전문의제도 개선을 위해 전공의들의 근무환경부터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 박윤형)가 대한의학회(연구책임자 왕규창)에 의뢰한 ‘전문의제도 개선방안연구’ 보고서에서 연구자들이 이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의 조사(2010년)에 따르면 전공의의 주당 근무시간은 100시간 이상인 경우가 43%이었고, 대한병원협회의 용역과제보고서(2008년)에도 전공의의 주간 총 근무시간이 97.2시간이었다.
 
이는 근로자의 법정 근로시간 40시간의 2배가 넘고 미국 전공의의 주당 최대근무시간(80시간)보다도 많다. 이에 전공의의 피로도 평균점수는 건강을 위협하는 수준인 36점을 넘는 43.8점으로 나타났다.
 
전공의는 피교육자면서 근로자지만 현재의 전공의 수련은 교육보다 근로에 편중됐다. 이에 많은 전공의들이 적절한 대우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전공의 수련 중인 여성 연령이 20대 중반에서 30대 중반임을 감안했을 때 여성전공의의 출산과 육아에 대한 지원도 중요한 과제다.
 
지난 2001년 대한전공의협의회 조사 결과 출산휴가는 30일 이하가 58.2%고 1.9% 전공의만 60일 이상 휴가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협 관계자는 “진료와 교육 및 연구에 능력 있는 전문의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전공의 근무여건 등 수련환경이 개선돼야 한다”며 “▲전공의 공백시 대체인력 마련 ▲전공의 수련비용의 국가적 지원 ▲전공의 근무시간 상한제 도입 ▲전공의 교육 여건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여성전공의에 대한 ▲출산휴가 보장 ▲탁아소 등 육아 편의 도모 등으로 근무 여건을 개선해 전공의 교육의 질과 환자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