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포로 ®(수크로제이철옥시수산화물) 츄어블정 투석 환자들의 정제 수 부담 낮춰

 

㈜프레제니우스메디칼케어코리아(대표이사 최성옥)는 고인산혈증 치료제 벨포로®(성분명 수크로제이철옥시수산화물) 츄어블정을 2월 24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2018년 3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은 벨포로® 츄어블정은 임상적 유효성을 바탕으로 올해 1월 1일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됐다.

벨포로® 츄어블정은 혈액 투석 또는 복막 투석 치료를 받고 있는 만성콩팥병 환자의 혈청 인(P) 수치 조절에 효과가 있는 비칼슘계열 인결합제로 비교약제와 동등한 유효성을 보이면서도 1일 3회 식사와 함께 1정을 복용해 정제 수 부담을 낮췄다는 장점이 있다.

벨포로® 츄어블정의 마케팅을 총괄하는 ㈜프레제니우스메디칼케어코리아 마케팅 최성진 선임부장은 “벨포로® 츄어블정은 프레제니우스메디칼케어코리아가 최초로 출시한 신약으로 투석 치료 및 많은 양의 약물 복용으로 삶의 질이 저하된 고인산혈증 환자들의 복약 부담을 경감시키는 치료제를 국내에 소개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프레제니우스메디칼케어코리아는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인산혈증은 말기 만성콩팥병 환자의 40~70%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체내 칼슘과 인의 불균형으로 인해 미네랄 대사 이상, 뼈 질환, 혈관 석회화 같은 대사 장애로 이어지는 질병이다. 혈청 인 농도 증가는 전체 사망률 및 심혈관계 사망률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적절한 수준으로 혈청 인 농도를 조절해 주는 것이 투석 환자 치료의 중요한 목표다.

투석 치료를 받는 고인산혈증환자는 다양한 약제를 복용하기 때문에 높은 정제 수 부담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인결합제는 하루 전체 복용 정제 수 부담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하루에 처방받은 인결합제의 수가 많은 환자일수록 복약순응도가 더 낮게 나타났으며, 낮은 복약순응도는 치료비용 문제 외에도 혈청 인 농도 증가 및 부갑상선 호르몬 과다 생성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막투석 환자의 52주간 치료순응률은 벨포로® 츄어블정에서 91.2%로 나타났으며 이는 타 약제 대비 약 1.15배 높았다.

한편,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 적용기준에 따라 벨포로® 츄어블정은 투석을 받고 있는 말기신부전 환자 중 인 제한 식이요법에도 불구하고, 동 약제 투여 전 혈중 인 수치가 6.0mg/dL 이상인 경우에서 가능하다. 동 약제 유지요법에서는 혈중 인 수치가 4.0mg/dL 이상인 경우 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