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0시 현재 총 누적 확진자수 8,652명, 이 중 2,233명 격리해제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3월 20일 0시 현재 총 누적 확진자수는 8,652명이며, 이 중 2,233명이 격리해제됐다고 밝혔다. 신규 확진자는 87명이고, 격리해제는 286명 증가해 전체적으로 격리 중 환자는 감소했다.

 

지역별 현황은 다음과 같다.

 

전국적으로 약 80.6%는 집단발생과의 연관성을 확인했다. 기타 산발적 발생 사례 또는 조사·분류 중인 사례는 약 19.4%이다.

 

서울시 구로구의 콜센터와 관련해 전일 대비 7명이 추가로 확진(11층 직원 2명, 접촉자 5명)돼 8일부터 현재까지 146명의 확진환자가 확인됐다. 추가로 확인된 확진자에 대해서는 방문한 장소 및 접촉자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

경기 성남시의 의료기관(분당제생병원)과 관련해 전일 대비 5명이 추가로 확진(직원 2명, 가족 등 접촉자 3명)돼 5일부터 현재까지 40명의 확진자가 확인됐다.

대구에서는 고위험 집단시설에 대한 전수조사가 진행 중으로 약 79%에 대한 진단검사가 완료됐으며, 19일 달성군 대실요양병원(8명), 서구 한사랑요양병원(1명), 동구 이시아요양병원(1명) 등 요양병원 3개소에서 10명의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했다.

현재까지 10명의 확진자가 확인된 대실요양병원은 입원환자에 대한 검사와 추가 감염 차단을 위한 조치가 진행 중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유럽지역에서 코로나 19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최근 검역과정 및 입국 후 지역사회에서 해외 입국자 확진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는 그간 코로나19 해외 유입 방지를 위해 모든 입국자 대상으로 특별입국절차를 확대했으나 유럽 전역에서 확진·사망자가 급증하고, 유럽발 입국자 검역 단계에서 유증상자·확진자가 증가하는 데에 따른 조치다.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 대해 건강상태질문서 및 발열 확인 결과를 토대로 유증상자와 무증상자를 구분하고, 별도의 지정된 시설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진단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에는 중증도에 따라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해 치료를 실시하고, 음성이면 내국인 및 장기 체류 외국인의 경우 14일간 국내 거주지에서의 자가격리를 원칙으로 하고, 거주지가 없는 경우 시설격리를 실시하며, 단기체류 외국인은 체류 기간 동안 능동감시를 통해 철저히 관리한다.

모든 입국자에 관한 해외여행력 정보는 DUR/ITS, 수진자자격조회시스템을 통해 의료기관에 제공해 진료 시 참조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입국자의 명단을 지자체(보건소)로 통보해 입국 이후 감시기간(14일) 동안 적극적인 관리를 실시한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해외여행자에 대해서도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종교시설, 집단시설, 다중이용시설,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유행이 지속되고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를 계속해서 철저히 실천하고 개인위생 수칙도 잘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히 닫힌 공간에서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나 종교행사 등에 대한 방문은 최대한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는 누구나 걸릴 수 있는 호흡기감염병으로,감염된 사실 자체가 비난과 낙인이 돼서는 안 된다고 밝히며, 힘든 상황을 겪고 감염병을 극복하고 있는 확진자와 가족, 자가격리자, 또 완치자에 대해 따뜻한 배려와 응원을 당부했다.

코로나19에 걸린 사실로 비난받게 되면 환자는 질환을 극복한 후에도 심각한 정신적 후유증을 겪게 되며, 사회적 비난이 두려워 진단검사를 받아야 할 사람이 이를 거부해 추가 감염이 더 크게 일어날 경우 그 피해는 공동체 전체로 돌아간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방역당국의 신속·투명한 감염병 정보 공개는 역학조사에서 모두 구별하지 못한 지역사회 감염노출자를 자발적인 참여로 찾기 위한 방역의 목적임을 밝히고 인용·보도 시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사생활 정보공개를 삼가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