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3일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사회적 거리 두기 이행 상황 ▲마스크 수급 동향 등을 논의했다.

정세균 본부장은 15일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을 통해 국민들의 불편이 단기간에 끝나고 예정대로 4월 6일 개학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줄 것을 관계부처·지방자치단체에 당부했다.

또한, 소상공인 등에 대한 금융지원은 적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므로 관계부처는 현장의 애로사항 해결을, 각 지방자치단체는 지원율이 제고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해줄 것을 지시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 이행 상황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서울, 인천, 경기, 강원도의 사회적 거리 두기 이행 상황을 보고받고 이를 점검했다. 4개 시·도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 홍보 방안, 종교시설·실내체육·유흥시설 등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 점검 현황 및 향후 계획 등을 중심으로 보고했다.

아울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교회의 방역수칙 준수 상황도 점검했다. 전국의 교회 45,420개소 중 26,104개소(57.5%)는 예배를 중단하거나 온라인 예배로 전환했으며, 나머지 예배를 진행한 곳은 대부분 방역수칙을 준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방역수칙 준수 현황이 다소 미흡한 3,185곳에 대해서는 행정지도를 진행했다.

정세균 본부장은 15일간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성공적 시행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에서 현장의 이행 여부를 철저히 점검할 것과 지역별로 발병 상황의 편차가 있지만 어느 지역이든 똑같이 위기의식을 갖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지될 수 있도록 각 지자체에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유럽발(發) 입국자 검역 강화조치 진행 상황
정부는 22일 0시부터 유럽발 모든 입국자에 대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음성인 경우도 14일간 자가격리 또는 능동감시를 통해 사후관리를 진행하는 검역 강화조치를 추진했다.

이에 따라 22일 전세계 모든 항공편 입국자 9,798명에 대해 특별입국절차를 실시했고, 유럽발 항공편 6편 등 유럽에서 탑승한 입국자에 대해서는 특별입국절차에 더해 증상이 없더라도 임시생활시설로 이동시켜 진단검사를 실시했다.

시행 첫날인 22일 유럽발 항공편 등 진단검사 대상 유럽발 입국자수는 1,442명이었고, 이 중 유증상자 152명은 공항 격리시설에서 격리 및 진단검사를 실시했다.

또한, 무증상자 1,290명은 임시생활시설로 이동해 진단검사를 실시했으며, 이 중 6명은 22일 19시에 음성판정을 받아 귀가했다.

전체 검사 결과는 집계 중에 있으며, 음성판정을 받으면 자가격리와 능동감시에 들어가고, 확진자 중 경증인 경우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되고, 중증확진자는 병원으로 응급이송될 예정이다.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 비대면 방식 전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5일간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하나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23일부터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브리핑 진행 중 질의는 온라인 단체대화방을 이용해 전달되며, 전달받은 질의는 최대한 현장에서 구두 답변할 예정이다.

손영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홍보관리반장(보건복지부 대변인)은 온라인을 이용한 비대면 방식의 브리핑을 이해해 준 국민과 기자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정확하고 투명하게 소통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은 인터넷 e브리핑(ebrief.korea.kr), 코로나19 누리집(ncov.mohw.go.kr) 등에서 기존처럼 계속 시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