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진료 시스템과 환자 관리 등 관찰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은 세계보건기구(WHO) 자문위원단이 25일 병원을 방문해 코로나19 진료 시스템과 환자 관리 방법 등을 관찰했다고 밝혔다.

윌리엄 피셔 의학박사(노스캐롤라이나 채플힐 의과대학)와 토머스 플레처 의학박사(리버풀 대학병원) 두 명으로 구성된 WHO 자문위원단은 한국의 코로나19 대응법과 관련 데이터 기반의 진료 근거 마련을 위해 18일 방한했다.

WHO 자문위원들은 계명대 동산병원 조치흠 병원장과 접견하고 코로나19 치료와 병동 운영 등 전체적인 병원 시스템을 확인했다. 또한, 감염내과 김현아 교수를 비롯한 교수진들과 코로나19 확진 환자 케이스를 확인하며 대화를 나눴다. 이후 검체검사실, 선별진료소 등을 차례로 시찰하며 의심환자 검사 및 치료과정을 파악했다.

자문위원단은 “대구동산병원은 발빠르게 공간을 비우고 지역거점병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계명대 동산병원은 정상진료가 가능하도록 3차 상급종합병원으로서 외래와 응급실 선별진료를 잘하고 있어 병원 내 감염 예방에 힘쓰는 모습이 미국‧유럽에 비해 훌륭하다”며 “많은 환자들을 진료함에 있어 감염내과‧호흡기내과‧진단검사의학과‧영상의학과 등 관련 의료진들의 팀워크도 인상적”이라고 밝혔다.

24일 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인 계명대 대구동산병원(병원장 서영성)을 방문했던 WHO 자문위원들은 대구동산병원을 포함한 국내의 치료 경험 및 데이터를 바탕으로 증상에 따른 치료 로드맵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