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신약 HDNO-1765의 라이선스 계약 체결

현대약품(대표 이상준)이 ㈜사이러스 테라퓨틱스(대표 김병문, 이하 사이러스)와 22일 자체 개발 중인 당뇨신약 HDNO-1765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신약개발 전문회사인 사이러스는 한국, 인도네시아 그리고 베트남을 제외한 전세계 시장에서 HDNO-1765의 전용 실시권을 취득하고, 개발 및 상용화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HDNO-1765는 경구용 GLP-1 수용체 작용제에 속하는 약물이다. GLP-1 수용체 작용제는 최초 제2형 당뇨치료제로 출시됐으나 최근에 항비만 효능에 이어 심혈관 보호 효과가 추가로 보고돼 많은 글로벌 제약사가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분야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펩타이드를 주성분으로 하는 주사제 제품들만 개발됐고 최근 미국에서 펩타이드 성분의 경구용 GLP-1 수용체 작용제가 허가를 득했으나 환자 복약 순응도와 약제비용 등에 대한 미충족 요구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이상준 현대약품 대표는 “HDNO-1765는 주사제와 펩타이드 성분을 대체할 수 있는 경구용 저분자 물질로, 개발에 성공한다면 당뇨병 치료제의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되는 후보물질”이라며 “HDNO-1765가 성공적으로 GLP독성시험을 마치고 임상시험에 진입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