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 파괴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화학물질의 독성 및 발암 가능성 탐색하는 플랫폼 개발

안전성평가연구소(소장 송창우, KIT)는 줄기세포 분화 기술을 통해 세포를 파괴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화학물질의 독성 및 발암 가능성을 탐색하는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Cytochrome P450(CYP1A1)에 유전자 편집 기술을 사용해 형광단백질을 표지한 인간 유도만능 줄기세포를 개발해 살아 있는 세포의 AHR 활성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게 됐다. AHR은 세포에 들어온 다이옥신과 벤조피렌과 같은 발암물질들을 감지하는 센서로 활용되는 수용체다.

한편, Cytochrome P450 1A1(CYP1A1)은 AHR을 확인하는 지표로 사용되며 AHR이 증가함에 따라 함께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 AHR을 증가시키는 BaP, TCDD 약물 처리를 하자 세포의 형광발현이 증가됨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는 CYP1A1의 발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세포를 파괴해 내부의 단백질이나 RNA를 확인했으나 형광단백질을 부착한 CYP1A1을 통해 세포파괴 없이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약물 반응을 분석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유도만능 줄기세포를 이용했기 때문에 연구자가 원하는 다양한 세포 형태로 분화를 유도해 AHR의 활성 및 CYP1A1의 증감 양상을 분석할 수도 있다.

안전성평가연구소 박한진 박사는 “AHR은 외부물질의 암 발생 기전 위주로 연구됐으나 최근에는 면역계 조절과 이와 관련된 세포분화에서의 중요성이 새롭게 밝혀지면서 약물표적으로서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AHR 관련 약물들을 선별해내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생물학 분야 저널 The FASEB(The Federation of American Societies for Experimental Biology) Journal에 논문명 ‘Live-cell screening platform using human-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expressing fluorescence-tagged cytochrome P450 1A1’, (주1저자) 안전성평가연구소 세포모델연구그룹 김지우 전임연구원, 임일균 박사, (교신저자) 안전성평가연구소 세포모델연구그룹 박한진 박사 등으로 게재 승인됐으며, 국내 및 국제 특허 역시 올해 6월 중 출원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