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와 1세 미만 자녀의 임신, 출산 및 건강관리를 위한 약제·치료재료 구입 시 임신·출산진료비 지원

보건복지부는 「의료급여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정된 「의료급여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동안 산모와 1세 미만 자녀의 임신, 출산 및 건강관리와 관련한 진료비로 용도가 국한됐던 임신·출산 진료비를 앞으로는 총 지원 한도 내에서 약제·치료재료의 구입 비용에도 지원한다.

의료급여를 의뢰·회송하는 의료급여기관은 진료기록의 사본 등 의료급여에 관한 자료를 의뢰·회송받는 의료급여기관에 수급자의 동의를 받아 제공해야 하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진료 의뢰·회송 중계시스템을 설치해 운영할 수 있다.

보청기 의료급여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지급하는 제품급여와 적합관리서비스에 대해 지급하는 적합관리급여로 구분하고, 적합관리급여의 지급 방법 및 시기와 관련한 세부적인 사항은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해 고시한다.

의료급여의 범위에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이 수급권자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해 고시한 것을 포함한다.

보건복지부 이영재 기초의료보장과장은 “이번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의료급여 이용의 불편이 해소되고 의료급여의 관리가 더욱 효율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