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의 COVID-19 대응 활동의 체계적 평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4일 오후 2시 원주시 건보공단 본사 건강홀에서 ‘진화하는 건강보험 : COVID-19와 국민건강보험의 미래’를 주제로 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학술토론회에서는 건보공단의 코로나19 대응 활동 및 K-방역에서의 역할을 정리하고,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향후 건강보험이 나아가야 할 정책 방향을 모색했다.

건보공단 건강보험연구원의 변진옥 연구위원, 빅데이터실의 김동욱 연구위원, 일산병원의 오성진 정책실장 그리고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권순만 교수가 각각 ▲공단과 건강보험의 코로나 위기 대응과 평가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코로나 위기 대응 역할 ▲보험자 병원의 지속가능한 장기 방역체계 구축 ▲포스트 COVID-19와 건강보험을 주제로 발표했다.

발표에 이은 토론에서는 조병희 교수(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를 좌장으로 기모란 교수(국립암센터), 김 윤 교수(서울대학교 의료관리학과), 이승재 교수(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이형민 질병관리본부 과장(의료감염관리과) 등 4명의 패널들의 토론이 진행됐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참여 인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건보공단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토론회는 1977년 직장의료보험 도입, 1989년 전국민의료보험 달성 그리고 2000년 통합 건강보험으로 발전해 온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통합 20주년을 맞아 만성질환과 판데믹이 공존하는 보건의료 환경 변화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김용익 이사장은 “그동안 건보공단의 코로나19 대응 활동 및 K-방역에서의 건보공단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건강보험의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를 갖는 토론의 장으로 생각하며, 많은 전문가들의 활발한 참여와 발전적 토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