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 폭염∙실내 외 온도차로 혈압관리 어려워… 두통, 현기증 잦아지면 병원 찾아야

역대 최장 수준의 장마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무더위가 찾아올 전망이다. 그래서 고혈압, 당뇨, 만성콩팥병 등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건강에도 무더위에 따른 경고등이 켜지고 있다. 폭염이 예상되는 8월, 건강관리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 만성질환에 대해 살펴본다.

고혈압 환자라면 무더위와 실내 냉방 모두 조심… 어지럼증, 저혈압 증상 있다면 병원 방문해야
고혈압은 대개 겨울철에 더 위험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여름 또한 고혈압 환자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위협 요인이 폭염이다. 무더위에 노출되면 우리 몸은 체온을 낮추기 위해 혈관을 확장시키고 땀을 흘리는 등 열을 최대한 방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혈관이 확장되면 혈압이 낮아지게 되고, 심할 경우 정신을 잃는 열실신까지 발생할 수 있다.

고혈압 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은 이런 상황에 노출되기 쉽다. 특히 고혈압 약과 전립성비대증 약물을 같이 복용하는 경우 이로 인해 혈관이 더욱 확장돼 체위성 저혈압이 유발될 위험이 높다. 고혈압 환자는 혈관의 탄력성도 낮아 혈관 확장을 통한 혈압 조절 능력이 저하돼 있기 때문이다.

실내 냉방으로 인한 온도 변화도 고혈압 환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다. 더운 곳에 있다가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면 우리 몸은 열 손실을 막기 위해 피부 및 말초혈관을 급격히 수축시키게 되는데, 이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이 경우 작게는 혈류 변화로 인한 수족냉증 증상이나 두통부터 크게는 심뇌혈관 증상까지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실내 온도를 외부 온도와 5℃ 이상 차이 나지 않도록 하고, 긴 소매 옷이나 양말 등을 통해 찬 공기가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한다. 또한 혈관 수축의 원인이 되는 흡연을 금하고 이뇨작용을 증가시키는 커피나 콜라, 음주도 자제해야 한다.

한편, 혈액 순환을 돕는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30분씩 꾸준히 하는 것도 혈관 탄력을 높여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산 차병원 순환기내과 김미현 교수는 “겨울철 낮은 기온으로 인해 혈관이 비교적 수축된 상태를 기준으로 혈압약을 처방, 복용하다가 여름에 혈압이 크게 떨어져 내원하는 환자가 많다”며 “여름철에 두통, 현기증이 잦아지거나 누워 있다 일어날 때 머리가 핑 도는 저혈압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혈압을 낮추는 약의 복용량이나 종류를 바꿔야 한다”고 조언했다.

당뇨병 환자라면 규칙적인 식사 습관 유지하고 실내 운동으로 탈수 예방에 힘써야
당뇨 환자도 여름철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당뇨환자에게는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무더위로 인해 식습관 등 생활패턴이 불규칙해지기 쉽기 때문이다.

무더위에 입맛이 떨어져 식사를 거르게 되면 저혈당이 발생하기 쉽다. 이 경우 어지럼증이나 떨림, 심하면 혼수상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반면 시원한 과일이나 음료수 등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고혈당이 나타나게 된다.

탈수 증상도 당뇨 환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 중 하나다. 여름철 땀으로 인해 탈수가 되면 혈당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 경우 혈액이 끈적끈적해져 혈관이 쉽게 막히게 된다. 이로 인해 혈액 순환이 잘 안 돼 심할 경우 심뇌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 밖에도 가벼운 복장에 따른 피부 노출 및 물 접촉 등으로 인해 생기는 피부질환도 당뇨 환자의 건강을 위협한다. 또한, 자외선 노출로 인한 백내장 등의 안과 질환 발병률도 높아 주의해야 한다.

여름철 당뇨 환자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수다. 물을 많이 마시면 당뇨 증상에 심해진다고 꺼리는 경우가 있지만 갈증을 해소할 정도의 물을 마셔야 혈당의 추가 상승을 막을 수 있다. 한 번에 다량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시는 편이 좋지만 설탕이 들어간 음료는 혈당을 올려 갈증을 일으키므로 피해야 한다.

운동 또한 기본 중의 하나다. 기온이 너무 높지 않은 아침이나 저녁 이후 시간을 이용하되 열대야 시기에는 적정 온도가 유지되는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당뇨족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발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운동 시에는 맨발이 아닌 통풍이 잘 되는 운동화와 면 양말 등을 착용해 발을 보호해야 한다. 운동 후에는 발을 깨끗이 씻고 완전히 건조해야 한다.

내분비내과 임창훈 교수는 “여름철에는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당뇨의 합병증이 발생하기 쉬운 만큼 평상시 만반의 대비를 해야 한다”며 “외출 시에는 탈수와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생수 1병과 사탕 2개를 챙기고, 눈과 발을 보호하기 위한 선글라스와 모자, 양말, 운동화 등을 꼭 챙기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만성콩팥병 환자라면 투석 여부에 따라 적정량의 수분 보충과 혈중 칼륨 농도 관리해야
여름철은 만성콩팥병을 앓는 이들에게도 괴로운 계절이다. 국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름철 28.8℃를 기준으로 기온이 1℃ 상승할 때 콩팥 기능 악화로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가 23.3% 증가했다.

여름철 콩팥 건강을 좌우하는 요소에는 체내 수분과 전해질, 특히 칼륨이 있다. 그 중에서도 수분은 체내 적정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령 다량의 땀을 흘려 탈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콩팥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 경우 콩팥 기능이 떨어져 있는 만성콩팥병 환자들은 콩팥 기능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다.

반면 투석 치료를 받는 만성콩팥병 환자들이 무더위와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수분 섭취를 늘리면전신부종이나 폐부종 등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

과일이나 채소에 포함된 칼륨도 주의해야 한다. 칼륨은 근육 작용에 관여하는 필수 전해질이다. 문제는 이러한 칼륨의 90%가 콩팥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는데, 콩팥 기능이 떨어진 환자들은 배설능력이 떨어져 체내에 칼륨이 축적되게 된다. 이 경우 사지저림, 부분마비, 전신무력감 등은 물론 심장 근육에 영향을 미쳐 부정맥이나 심장마비까지 유발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만성콩팥병 환자들은 여름철 수분과 칼륨 섭취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수분 섭취는 환자에 따라 기준이 달라진다. 투석 치료를 받지 않는 이들은 소변을 본 양 만큼의 수분을 섭취해 탈수를 피하는 것이 좋다. 반면 투석 치료를 받는 환자들은 수분 배설 기능이 매우 저하돼 있는 만큼 수분 섭취량이 300~500cc 정도로 제한된다. 이 경우에는 빨대를 이용하거나 얼음으로 섭취하는 편이 여름철 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불어 칼륨 함량이 높은 과일은 되도록 피해야 하고, 채소의 경우 물에 데치는 등 칼륨을 줄일 수 있는 조리법을 활용한다.

신장내과 이미정 교수는 “물은 물론 칼륨 또한 맛을 느낄 수 없는 전해질로 조절하기 쉽지 않은 만큼 평소 생활습관을 통해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다만 식사요법만으로 질환을 고칠 수는 없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약제 복용이나 투석 치료 등 자신에게 필요한 조치를 병행하는 것이 필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