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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두통약 복용을 기록해야 하는 이유두통약 종류마다 권장 복용일수가 다르지만 10일 이상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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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02.10  09: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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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10명 중 8명이 1년에 한 번 이상 경험하는 두통,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 자료에 의하면 2019년에만 215만명이 두통으로 병원을 찾을 만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두통이 생기면 두통약을 복용해 통증을 해소하곤 한다. 그렇다면 두통이 생길 때마다 두통약을 먹는 것이 과연 괜찮은 방법일까? 일산백병원 신경과 박홍균 교수가 말하는 두통약 복용 기록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Q. 두통약을 횟수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가?
약의 종류마다 한 달의 권장 복용 일수가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10일 이상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처음에는 약의 효과가 좋다고 하더라도 점차 효과가 떨어지기도 하고, 두통 일수가 점차 늘어나기도 하며, 두통 강도도 더 심해질 수 있다. 무엇보다도, 가장 힘든 두통 중 하나인 약물과용두통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Q. 두통약 복용 기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약 복용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는 것은 두통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급성기치료제의 복용 일수를 기록함으로써 약물과용두통이 생길 위험이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둘째, 급성기치료제의 효과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다. 약 복용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두통 자체에 대한 정보까지도 기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두통이 발생하기 전에 생기는 전구 증상(하품, 피로, 집중력 저하, 뒷목 불편감, 위장 장애, 기분 변화 등), 두통의 모습, 급성기치료제의 종류, 효과 유무, 급성기치료제 복용 후 24시간 내 재발 등 복용한 약제에 대한 자세한 평가를 통해 두통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대한두통학회에서는 위에 나열한 내용 모두를 담아낸 두통일기 어플리케이션을 2021년 1월 배포했다. 두통 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Q. 두통약별 복용횟수의 기준이 있는가?

   
 

표의 기준 이하로 약제를 복용한다고 무조건 괜찮다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트립탄 성분의 약제를 9일만 먹었거나 또는 단순진통제를 15일 먹었다고 해서 괜찮다는 뜻은 아니다. 약제 복용이 필요한 두통일수가 증가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최대한 빨리 급성기약제를 복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약제의 효과가 이전에 비해 떨어지는 추세라면 이 또한 두통의 악화를 의미할 수 있다.

Q. 두통을 방치하면 어떻게 되는가?
두통의 자연 경과에 따라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두통 강도가 세지거나 두통일수가 증가하는 등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다. 만성화되면 두통을 관리하기가 매우 어려워지고 치료해도 효과적으로 조절이 되지 않는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본인에게 알맞은 예방치료와 급성기치료를 찾아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두통을 악화시키지 않는 좋은 방법이다.

Q. 두통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현실적인 목표를 잡고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두통에 대한 인식을 약간을 바꿀 필요가 있다. 다른 질병들은 치료할 때에 ‘관리한다. 조절한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예를 들면 천식 환자들은 급성기발작이 생기면 흡입기를 사용하고, 급성기발작 횟수가 많아지면 예방약물을 써서 급성기발작 횟수를 조절하고, 천식이 생기지 않도록 대기오염도가 높거나 추운 날에는 외출을 삼가거나 천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피하기도 하는데, 두통 환자들은 두통을 관리한다기보다는 두통을 없애 버리겠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두통이 없어지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급성기두통이 생기면 최대한 빠르게 효과적으로 완화시키고, 급성기두통 발생 횟수를 줄이기 위해 예방치료를 하기도 하며, 내 두통의 유발요인들을 피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두통을 조절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Q. 편두통이란 어떤 질환인가?
편두통은 뇌의 기능적 이상으로 인해 두통을 비롯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뇌질환이다. 일반인구집단을 대상으로 10-11명 중에 1명이 편두통을 앓고 있을 정도로 굉장히 흔한 질환이다. 편두통은 단지 머리에 통증이 있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가장 전형적인 편두통의 경우에는 두통이 있을 때 속이 울렁거리거나 메스꺼운 소화기 증상이 있거나, 두통이 있을 때 빛과 소리에 예민해지는 증상이 동반된다. 그 외에도 편두통 환자의 2/3가 두통이 발생하기 전 기분이 쳐지거나, 식욕저하, 피로도 증가, 하품을 하는 등 전구증상이 있으며, 일부에서는 번쩍거리는 지그재그가 생기다 없어지면서 두통이 발생하는 전조증상이 있기도 하다.

Q. 일차(원발)두통과 이차두통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원발두통은 두통 자체가 질병인 것이고 이차두통은 특정 질병의 일환으로 두통이 발생하는 것으로, 두통을 유발한 특정 질병이 사라지거나 조절되면 두통은 사라진다.

Q. 당장 병원에 가야 하는 두통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가?
여러 가지의 형태가 있기 때문에 모든 경우를 언급할 수는 없으나 갑자기 생겨서 급격하게 악화되는 두통(벼락두통), 발열이 동반되는 두통, 발살바행위(기침, 힘주기 등) 또는 성행위로 유발 또는 악화되는 두통, 암 환자 또는 면역억제 상태에서 새롭게 발생한 두통, 고령에서 새로 발생해 2주 이상 지속되는 두통, 수면 중 또는 기상 후 발생하는 두통의 경우 즉시 진료받는 것을 추천한다.

Q. 완치가 어려운 두통의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무엇인가?
약물치료, 주사치료도 중요하지만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바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유발요인을 피하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최대한 적게 받도록 하고, 받더라도 쉽게 해소할 수 있는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좋다. 다음은 수면이다.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깨며 7-8시간 정도 충분한 수면을 갖는 것이 좋다. 다만, 오래 자는 경우 두통이 생기는 이들도 있으니 관련성을 잘 살펴봐야 한다. 세 번째는 식이이다. 공복, 과식, 폭식은 피하고 일정한 시간에 과하지 않은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네 번째는 운동이다. 저강도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강도를 높여나가는 것이 좋다. 운동 전후에 충분한 워밍업과 쿨다운(정리운동)이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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