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국가생명연구자원관리․활용 기본계획 2021년도 시행계획 심의·의결

정부는 9일 제10회 바이오특별위원회(위원장 김성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이하 바이오특위)를 열고 「뇌 연구개발 투자전략」과 「제3차 국가생명연구자원관리․활용 기본계획 2021년도 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이번에 상정된 안건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뇌 연구개발 투자 전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핵심 분야인 뇌 연구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 전략을 수립했다.

핵심기술 투자 강화 - 뇌기능, 뇌의약, 뇌공학 등 분야별 특성 및 현재 기술 수준 등에 따라 핵심기술 유형을 구분해 중점 투자 분야를 선정하고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도전적 연구 프로그램 추진 - 뇌지도 구축, 고등 뇌기능 연구를 위한 영장류 연구 기반 확대, 융복합 기술을 통한 신기술 사업화 촉진을 위한 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다.

뇌 연구·산업 생태계 조성 - 뇌연구 자원 관리 및 데이터를 고도화하고, 뇌 분야의 스타트업 및 중소·중견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뇌 관련 기술의 실용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연구개발 투자의 전략성 강화 - 산·학·연·병 연구주체 간 협력을 촉진하고, 뇌 분야의 전략적 투자를 위한 정부 연구개발 사업 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제3차 국가생명연구자원관리․활용 기본계획 2021년도 시행계획
정부는 바이오 소재와 국가 연구개발 데이터 등 생명연구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활용 지원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바이오 데이터의 통합 수집․관리를 위한 데이터 스테이션을 구축할 계획이다.

그동안 개인 연구자 및 부처별로 관리하던 바이오 데이터를 통합 수집․관리하기 위해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을 구축하고 데이터의 등록과 관리를 위한 표준 등을 마련한다.

그동안 부처별로 관리되던 소재 은행들을 작년 14대 클러스터로 재편한데 이어 소재 클러스터별 전문 포털 구축에 착수하고 소재별 특성 정보를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등 수요자 맞춤형 소재 활용도 촉진할 계획이며, 생명연구자원이 감염병과 같은 바이오 재난 시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감염병과 같은 바이오 재난 발생 시 빠르고 신속한 연구개발을 통해 돌파구를 찾아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병원체의 확보뿐만 아니라 각종 임상 데이터의 공유와 활용이 중요하다”면서, 이를 위한 관계부처의 지속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