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경쟁률(간호대생)은 5.4 대 1

보건복지부는은 3월 15일부터 31일까지 진행했던 공중보건장학생 모집에 총 109명이 지원했다고 밝혔다. 지원자는 의대생 1명과 간호대생 108명이었고, 모집인원은 의대생 11명과 간호대생 20명이었다.

이번 공중보건장학생 모집을 위해 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홍보 동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에 게시하고 의대생과 간호대생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비대면 중심의 홍보를 진행하기도 했다.

복지부는 공중보건장학생 모집에 지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점, 복무희망지역 등에 따른 정량 평가 결과와 면접 및 포토폴리오 등 정성 평가 결과를 합산해 최종 장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에게는 ▴의과대학생(의전원생) 연 2,040만원 ▴간호대학생 연 1,64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며, 장학생은 졸업 후 장학금을 받은 기간 만큼 지방의료원 등 공공병원에 근무하게 된다.

복지부는 이번 모집에서 지원율이 저조하게 나타난 의대생에 대해서는 지원자 관심 및 지원율 제고를 위해 ▴해외우수 의료기관 단기 교육·훈련 지원 ▴공공의료 전문가와 장학생 간의 멘토링 강화 ▴공공보건의료 동아리 지원 등 다양한 개선 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며 향후 재정 당국과도 협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