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 200가구에 농약안전보관함 보급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종서, 이하 생명보험재단)은 16일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농약안전보관함 현판식을 갖고 군내면, 지산면 2곳에 총 200개의 농약안전보관함을 보급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자살 수단(2018년 기준)은 목맴, 추락에 이어 농약 음독이 15.7%로 많으며, 농약 음독으로 인한 자살 비율 역시 전체 연령(5.9%) 대비 2.6배 이상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진도군 통계 연보를 살펴보면 진도군은 전체 인구의 약 32%가 65세 이상 노인 인구인 초고령 농촌 지역으로, 농약안전보관함 보급 등 체계적인 노인자살예방 관리가 필요한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생명보험재단은 전남 진도군을 보급 지역으로 선정해 농약안전보관함 200개를 전달했고, 지자체 및 관계 기관, 지역 주민과 협력해 농촌 지역 자살예방 안전망을 강화할 계획이다.

생명보험재단은 마을 대표단과 이장, 지역주민을 생명사랑지킴이로 임명해 농약안전보관함 사용 실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자살 고위험군 주민을 사전에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진도군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해 정신건강상담서비스를 운영하고, 주민 정신건강 의료비를 지원하는 등 우울 및 자살 고위험군 치료 서비스를 진행한다.

생명보험재단은 진도군을 시작으로 영광군에도 농약안전보관함 300개를 전달해 전남 지역에 총 500개를 보급할 계획이다.

생명보험재단 송기정 상임이사는 “전남의 노인 자살률이 매년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생명보험재단과 전남 지자체 및 관계 기관들이 노인자살예방을 위해 노력한 유의미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전남뿐만 아니라 전국 농촌 지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생명존중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