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사이 5% 증가한 소아비만, 당분 높은 간식 섭취가 주원인, 잘못된 식습관이 치아 건강까지 위협

새학기를 앞둔 아이들의 겨울방학도 끝자락에 접어들었다. 이번 겨울방학도 코로나19 유행 때문에 집콕 생활이 이어졌고, 계속되는 집콕 생활에 체중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도 늘었다.

서울시교육청이 공개한 2021년 학생 건강검진 결과에 따르면 서울 초·중·고교생의 32.1%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으로 나왔다. 이는 코로나19 유행 전인 2019년의 26.7%보다 5.4% 늘어난 수치다.

이는 신체 활동은 줄어든 반면 간식이나 야식, 고열량 인스턴트식품의 섭취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식습관, 생활습관 문제는 비만뿐만 아니라 성장기의 치아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올바른 치아 성장을 위해 부모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심학수 가산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과 함께 아동·청소년기의 올바른 치아 관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비만한 아이들, 치아 통증 1.08배 더 많이 느껴
소아비만의 주요 원인으로는 잘못된 식습관이 가장 먼저 꼽힌다. 아이들이 선호하는 빵, 과자, 탄산음료 등이 대표적이다. 이런 간식거리에는 높은 당분이 포함돼 있는데 당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치아의 가장 겉면인 에나멜층이 부식되고, 충치균 번식을 촉진해 충치 발생 위험을 높인다.

2019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체질량지수와 구강 증상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과체중 그룹이 정상 체중 그룹보다 치통, 잇몸 출혈 등 구강 증상 경험이 1.08배 높았다는 연구도 있다. 구취 경험은 비만 그룹이 1.43배 더 많았다.

심학수 대표원장은 “치통, 잇몸 출혈, 구취는 충치나 구강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따라서 소아비만 환자는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어린이 충치 치료, 건강보험 적용 혜택받을 수 있어
만 7~12세는 유치와 영구치가 혼재하는 혼합치열기이다. 이 시기는 충치 발생이 쉽고 진행 속도도 빨라 예방 및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충치가 발생했다면 충치 부위를 제거하고 치아 색과 유사한 재료로 채우는 광중합형 복합레진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만 12세 이하 아동이라면 본인부담률 30%로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치아 수 제한은 없지만 유치는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다.

충치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불소 도포를 받는 것이 좋다. 어금니의 홈을 메우는 치아 홈 메우기도 대표적인 충치 예방법이다. 음식물이 끼어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어금니 홈을 메워 치아 우식을 예방한다.

만 18세 이하라면 총 8개의 영구치에 본인부담률 10%로 치료받을 수 있다. 홈을 매운 재료가 탈락한 경우 첫 치료 후 2년이 지나면 다시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소아비만 예방하고 치아 건강 지키는 습관 개선 필요해
소아비만을 예방하고 치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먼저, 과자보다는 시금치나 브로콜리 등의 점유질이 많은 푸른색 야채나 수분이 많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침 식사를 챙겨 먹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 음식을 씹는 과정에서 침 분비가 촉진되고 이는 구강 내 세균 제거에 효과가 있다. 또한, 오래 씹는 것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렙틴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꼼꼼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아동·청소년기는 평생의 양치 습관을 적립하는 기간인 만큼 부모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심학수 대표원장은 "식사 후에는 아이 스스로 양치하는 습관을 기르게 하고, 칫솔이 닿지 않아 덜 닦인 부분이 없는지 마무리 점검을 하는 것이 좋다"며 "성장기 아이들은 6개월~최소 1년에 한 번 검진을 권장하는데 개학을 앞두고 치과를 방문해 치아 건강을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