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한 신체활동은 만성질환의 원인, 생활습관 개선으로 건강 관리에 힘써야

최근 식당이나 카페에서 로봇이 서빙하는 모습은 더 이상 낯선 장면이 아니다.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자율주행 차량이 곧 상용화될 수 있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은 상품을 드론으로 배송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기술 발전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기술이 인간을 편하게 하는 만큼 신체활동이 줄어들게 되고 이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운전을 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근무할 때나 식사할 때, 텔레비전을 시청하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등 우리는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앉아서 보낸다. 자연스럽게 신체활동은 부족해지고 부족한 신체활동은 다양한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유행과 겨울 날씨 등의 영향으로 실외활동이 줄어들고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운동부족 등 신체활동의 저하로 인해 만성질환자들은 건강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워 주의가 필요하다.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적으로 신체활동이 부족한 인구는 2016년 기준 성인 27.5%, 청소년 81%에 이른다. 이들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권장하는 최소한의 신체활동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는 18∼64세의 건강한 성인은 주당 최소 150∼300분의 중강도 유산소 운동이나 75∼150분의 격렬한 운동과 신체의 모든 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운동을 매주 2일 이상 하도록 권장했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는 매일 최소 1시간씩 중강도 이상의 고강도 운동과 주 3일 이상의 근육 강화 활동을 권장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심폐 체력 및 근력, 골격, 기능적 건강을 개선시키며 심혈관, 뇌혈관, 고혈압, 당뇨병, 우울증을 감소시키고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준다.

특히, 65세 이상의 고령층의 경우 더욱 신경써야 한다. 2017년 건강통계연보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평균 좌식활동은 8.2시간으로 수면 시간을 제외한 활동 중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다.

노화로 인해 지구력, 유연성, 민첩성 등 체력저하로 신체활동이 버거울 수 있으나 하지 않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하는 것이 좋으므로 처음엔 쉽고 간단한 것부터 시작해 점차 강도, 빈도, 지속 시간 등을 늘리는 것이 좋다.

이는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근골격, 이동 능력, 균형감각 등을 강화시켜 낙상으로 인한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대동병원 심장혈관센터 김병수 센터장(순환기내과 전문의)은 “움직이는 시간이 앉아 있는 시간보다 많아질수록 건강을 악화시키는 모든 질병으로부터 강해질 수 있다”며, “코로나19 유행으로 활동량이 줄어들고 있는 요즘에는 더욱 신경써 본격적인 운동이 아니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조금씩 움직일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신체활동이 줄어들면 섭취한 에너지를 충분히 소비하지 못하면서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비만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 만성질환의 원인은 물론 심뇌혈관질환 등으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적절한 신체활동을 통한 체중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체활동 전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실시해 근육을 풀어주도록 하며 지나친 신체활동은 부상 등과 같은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수준의 강도와 양을 지키도록 하며 어떤 운동을 하든지 안전 수칙을 지키며 보호 장비를 반드시 착용한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