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건강생활 임직원 다회용 컵 사용인 ‘노플라스틱’ 캠페인 본격화로 지속가능경영 강화
창립일부터 지금까지 약 36만개 플라스틱 컵 사용 줄여 약 18.9톤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 기대
페이퍼리스, 에너지절약, 지속가능한 원료 발굴 및 사용 등의 다각화된 환경을 위한 노력할 것
비건오메가3 원료, 미세조류를 해외에서 최초 채취해 국내에서 지속 배양하여 사용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며 자라나는 국내산 대마를 연구하는 등의 지속가능한 원료 발굴에 힘써

유한건강생활은 지난 10월 1일 3번째 창립기념일을 맞이하면서 창립일 이래 꾸준히 실행하고 있던 ‘노플라스틱’ 캠페인(NO PLASTIC CAMPAIGN)을 본격화해 지속가능경영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유한건강생활은 유한양행의 자회사로 뉴오리진(New Origin) 브랜드 아래 식품,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 천연물을 활용한 헬스케어 & 라이프스타일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 기업이다. 유한건강생활의 ‘노플라스틱 캠페인’은 2019년 10월 1일 기업 창립 동시 모든 임직원이 참여하고 있는 다회용 컵 사용 캠페인이다. 하루 중 사무실에서만큼은 일회용 컵 사용을 금지해 지구를 위한 실천 가능한 작은 것부터 함께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취업포털 ‘사람인’이 직장인 1759명을 대상으로 ‘커피 소비’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하루 평균 2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기후변화행동연구소에 따르면 LCA측면 일회용 플라스틱 컵 1개가 생산부터 폐기되는 과정에서 52g의 CO2가 발생한다.

직장인 기준 하루 커피 2잔으로 가정하면 유한건강생활 임직원이 3년간 ‘노플라스틱’ 캠페인을 통해 사용하지 않은 플라스틱 컵은 약 36만 3,540개에 이른다. 이는 이산화탄소 18.9t(톤) 배출 저감효과로 30년생 소나무 2,872그루(단순 추정치)를 심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유한건강생활은 입사하는 모든 임직원에게 뉴오리진 텀블러, 휴대용 수저세트, 재생지를 사용해 만든 친환경 달력과 다이어리, 에코백 등의 다양한 친환경적 웰컴키트를 제공한다. 유한건강생활 대표를 비롯해 임원, 팀장 그리고 모든 임직원의 텀블러 사용은 물론 미팅 등의 사유로 외부인 방문에도 음료를 마시기 위해서는 누구나 어김없이 유리컵에 스테인리스 빨대와 함께 제공한다.

또한 유한건강생활 본사 여의도 사옥의 오피스 곳곳에는 분리배출 통이 설치되어 있어 임직원 모두에게 플라스틱, 캔, 일반쓰레기를 분류하여 버릴 수 있도록 분리배출 습관을 조성했다. 이번 캠페인을 본격화하면서 다회용 컵 사용하기 사용 외 노력하고 있던 ▲페이퍼리스(Paperless) ▲에너지 절약 실천 ▲지속가능한 원료 발굴 및 사용 ▲올바른 분리배출 교육을 본격화하고 플로깅 활동과 같은 임직원 문화 프로그램 등을 계획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지속가능한 원료 발굴 및 사용을 위한 노력으로 최근 8월 출시한 뉴오리진 비건오메가3 원료 스토리에 주목할만하다. 비건오메가3 원료인 미세조류는 지속가능한 해양 생태계를 위해 하와이 청정 지역에서 최초 미세조류 채취 후 이를 국내에서 지속 배양하여 사용하고 있다. 또한 통상적인 해양 먹이사슬이 대형어류, 연어 및 고등어, 정어리와 멸치, 동물성 플랑크톤 미세조류 순으로 연결되기에 비건오메가3는 동물성 오메가3 대비 수많은 대형어류를 살린 셈이다.

그 외에도 유한건강생활은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 기관으로 선정돼 유한천연물연구소에서 국내산 대마를 연구하고 있다. 헴프(CBD)는 이산화탄소를 먹고 자라는 환경친화적 작물로 헴프 1t은 이산화탄소 1.62t을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뉴오리진은 원료의 선택부터 사용에 있어 환경을 고려하며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실천에 노력하고 있다.

유한건강생활 강종수 대표이사는 “텀블러를 세척하고 올바른 분리배출을 하는 것이 다소 불편할 수는 있지만 유한건강생활 창립이래 모든 임직원이 함께 실천하고 있는 가장 자랑스러운 기업 문화이다” 라며 “지구가 건강해야 사람도 건강할 수 있기에 앞으로도 제품의 생산부터 해양오염과 환경을 고려하기 위해 작은 것부터 꾸준히 실천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유한건강생활은 산하조직인 유한천연물연구소에서 과학적으로 유효성분 기능성을 검증해 유한 천연물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자연 친화적 정제 기법뿐 아니라 높은 순도로 추출하는 가공 기술 등에 연구 및 투자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