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게 체력이 떨어지는 것 같고, 충분히 잤는데도 몸이 무겁고 피곤한 느낌이 든다면 간 건강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침묵의 장기로도 알려져 있는 간은 기능이 절반 이상 저하되어도 증상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늦은 경우가 많아서 평소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간의 건강을 체크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이다. 혈액에서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제거하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등을 대사하는 중요한 장기이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한 간은 70%가 손상되어도 특별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다. 사람에 따라 피로, 전신 쇠약감, 식욕감퇴, 메스꺼움, 구토, 소화불량, 상복부 불편감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아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간염이나 염증이 오래 지속되면 손상으로 인해 흉터 조직처럼 흔적이 생긴다. 이를 “간섬유화”라고 하는데, 이러한 현상이 오래 지속되면 흔히 간경변, 간경화(硬化)라고 알고 있는 병으로 진행된다. 염증의 발병과 간의 재생이 반복적으로 일어나 간의 정상적인 기능과 재생능력이 저하되고 간의 모양도 울퉁불퉁하게 변한다.

간경변이 진행되게 되면 정상 간으로 회복이 어렵고, 심하면 복강 내 복수가 차거나 황달, 다리부종, 토혈,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더불어 정맥류 출혈 및 간성 혼수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고 간암 발생률이 6배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간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혈액검사 및 복부초음파, 간 조직검사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간섬유화 스캔 검사를 통해서도 간의 건강을 점검할 수 있다.

2020년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간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전체 사망의 8위를 차지하는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이다. 그러나 간은 나빠지고 있다는 증상이 따로 없어 평소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간의 상태를 알아보고, 질환이 있다면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