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새 3배 이상 급증한 국내 수면무호흡증 환자 수… 기온 떨어지는 겨울철 등 심·뇌혈관 질환 발생 위험 높여 더욱 주의 필요
정확한 진단을 위한 ‘수면다원검사’ 및 비수술적 치료 ‘양압기’치료로 개선 가능.. 2018년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치료에 보험 적용 가능, 수면무호흡증 환자 부담 비용 줄어…
글로벌 수면솔루션브랜드 ‘레즈메드헬스케어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통한 렌탈체험서비스 제공 더불어 차별화된 어플리케이션 관리 시스템 제공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2017년 3만1,777명에서 작년(2021년) 10만1,348명으로 최근 5년사이 3배 이상 증가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장애의 일종으로 고혈압과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높이는데, 더욱이 요즘과 같이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혈관이 좁아지면서 더욱 위험성이 높아진다.

수면무호흡증을 정확히 진단하려면 병원을 찾아 ‘수면다원검사’를 받아야 한다. 수면다원검사는. 뇌파를 측정하며 수면을 보고, 코에 드나드는 공기를 통해 코골이를, 배와 가슴을 통해 호흡을 보며, 자는 동안 다리 움직임을 관찰해 수면질환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지난 2018년부터 수면다원검사에 건강보험이 적용가능해짐에 따라 환자는 전체 비용의 20%만 부담하면 된다. 진찰비 등을 제외하고 단순히 수면다원검사와 수면검사실 관리료만 합산했을 때 의원~상급종합병원에서 본인부담금액은 11~15만원 선 정도다.

현재 국내 양압기 치료 보험적용 대상은 수면무호흡(G47.3), 신생아의 원발성 수면무호흡(P28.3) 및 기타 무호흡(P28.4)으로 양압기가 필요하다고 진단받은 환자다. 급여품목은 양압기 대여료, 마스크(1년에 1개)이며, 건강보험 적용시 환자는 이중 20% 금액을 부담하면 된다. 양압기 대여료는 품목에 따라 월 1만5200원∼2만5200원, 마스크 1만9000원이다.

수면 무호흡증 양압기 치료는 렌탈 형태로 건강보험이 적용돼 경제적 부담이 적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양압기를 쓴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계속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순응도에 따라 급여 혜택을 계속 받을 수 있는지 여부가 달라진다. 초기 3개월 동안 순응 기간을 가지는데, 이 때 하루 4시간 사용이 70% 이상인 경우 6개월 단위로 렌탈이 가능하다. 초기 3개월은 모든 환자에게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고, 추후 6개월은 4시간 이상 사용이 70% 이상인 경우에만 6개월 단위로 렌탈이 연장된다. 순응 실패로 건강보험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되더라도 6개월이 지나면 재도전 할 수 있다.

1980년대 후반 양압기를 최초로 상용화한 수면솔루션 전문기업, 레즈메드헬스케어코리아는 수면무호흡증환자를 위한 다양한 체험기회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수면 자가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어, 간단한 정보입력만으로도 수면무호흡증 증상에 대해 스스로 확인을 가능하게 하며, 또한 오랜 기간 연구를 통해 축적된 수면무호흡에 대한 정보 및 양압기 체험 기회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레즈메드헬스케어코리아는 다양한 렌탈 서비스와 함께 전문 점검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양압기를 1개월 동안 체험한 뒤에 제품을 구매하거나 24개월 렌탈 시, 해당 1개월치 체험 금액을 돌려주는 렌탈체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레즈메드헬스케어코리아는 디지털헬스케어 분야의 리더로서 레즈메드(ResMed)만의 차별화된 수면관리 앱인 ‘커넥티드케어 서비스(Connected Care Service)를 제공한다. 환자 개인의 양압기 치료 순응도와 효과를 높이고, 의료진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효율적으로 환자를 관리할 수 있게한다. 환자관리 시스템 ‘에어뷰(AirView)’와 수면관리 어플리케이션 ‘마이에어(myAir)’로 구성된 레즈메드 커넥티드케어 서비스는 의료진과 환자가 수면 기록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차별화된 시스템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환자 관리 시스템인 ‘에어뷰’를 통해 치료 내역과 순응도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환자는 외래진료 감소로 효율적인 시간 관리가 가능해진다.

방치하면 위험할 수 있는 코골이 증상 등을 쉽게 넘기지 말고 의료진과 상담 후 보험적용이 가능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시작하자.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