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지에 반대 광고… 복지부 항의 방문

일간지에 반대 광고… 복지부 항의 방문
  
정부가 추진 중인 성분명처방 시범사업과 관련, 김성덕 회장대행 등 의협 집행부가 지난 20일 보건복지부를 방문, 정부가 추진하는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김 회장대행, 장윤철 상근부회장 직무대리, 박효길 보험부회장 변영우 비대위원장 등 의협 항의방문단은 이날 당초 변재진 신임 장관을 만날 예정이었으나 취임 이틀째인 변 장관이 업무로 자리를 비워 대신 이영찬 보건의료정책본부장과 김강립 의료정책팀장을 만나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에 대한 의료계의 반대의견을 분명히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김 회장대행은 '이번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은 의료계로선 2000년 의약분업 사태보다 더 심각한 사안'이라고 전제하고, ‘이는 개원가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인식 하에 지난 18일 대한의학회·전국국립대병원장협의회·전국사립대병원장협의회·대한개원의협의회 등과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고 소개하면서 ‘이 자리에서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등 의료계의 모든 직역이 한 뜻으로 시범사업에 반대했다’는 말로 분위기를 전달했다.

김 회장대행은 또 “반대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키 위해 이미 대한약리학회를 통해 성분명처방의 문제점을 학술적으로 분석해 놓았다”면서 이 분석자료와 함께 의료계 각 직역대표들이 공동으로 발표한 성명서와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복지부 측에 전달했다.

변영우 비대위원장도 “의약분업의 대전제가 임의·대체조제를 금지한다는 것”이었슴을 상기시키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임의조제가 성행하고 있는데, 여기에다 성분명처방 등을 통해 대체조제까지 허용하는 것은 의약분업의 실패를 인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영찬 본부장은 “임기 막바지에 잘 정리하고 마무리하고 싶은 것이 정부의 생각”이라며, '향후 복지부와 의료계가 긴밀하게 협조하는 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제의하는 등 원론적인 대응에 머물렀다.

한편 의협은 21일자 조선일보에 ‘국민이 실험용 쥐입니까?’ 라는 제목의 5단광고를 게재하는 등 본격적인 대 정부 압박에 들어갔다. 의협은 이 광고에서 성분명처방은 의사의 처방을 약사가 저질 저가의 약으로 대체할 수 있는 제도라고 설명하고 의사의 의학적 판단을 무시하는 성분명처방은 심각한 약화사고를 불러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