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 외모 자신감 결여, 안전하고 검증된 치료제 사용 중요

탈모환자 김기현씨(가명, 31세)는 최근 수면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매일 녹차를 물처럼 마시며 과도한 카페인을 섭취, 밤이 되어도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 잠을 포기한 김씨의 녹차사랑은 20대 후반부터 시작된 탈모증상 때문이다.
 
녹차가 남성 탈모치료에 효과가 좋다는 인터넷 카페 글을 보고 매일 5~6잔 녹차를 마시고 있지만 아직 눈에 뛰는 효과도 보지 못한 채 카페인 각성작용과 탈모걱정으로 잠 못 이루는 날만 늘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외모에 한참 민감한 20~30대 남성 탈모 인구가 증가추세를 보이며, 탈모로 인한 젊은 남성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온라인 탈모카페 소속 30대 남성 탈모 환자 135명을 대상으로 탈모에 대한 인식조사를 한 결과 탈모로 인한 정신적 피해가 크지만 정작 올바른 탈모 치료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탈모로 인한 심리적 변화 (복수응답)
설문조사 결과 탈모로 인한 심리적 변화를 묻는 질문에 91.1%(123명)이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됐다고 답했다.
 
아울러 대인기피증 48.9%(66명), 우울증 34.1%(46명)의 증상을 경험했다고 응답한 비율도 높아 탈모는 단순한 심리적인 문제만이 아닌 정신적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음을 나타냈다.
(표) 탈모치료에 대한 인식 조사 (복수응답)

하지만 탈모로 받는 스트레스에 비해 치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30대 탈모 환자 10명중 9명은 (89.6%,120명)은 의학적으로 탈모치료가 검증된 바 없는 ‘두부, 콩 등 특정음식을 먹으면 탈모 치료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두피를 지나치게 자극하기 쉬운 ‘뾰족한 빗으로 두피를 두드리는 행위’를 선호하는 비율도 높았다.(60.7%, 82명)
 
굵은 빗으로 머리를 부드럽게 빗거나 손가락 지문부분으로 부드럽게 두피를 마사지 하는 것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뾰족한 빗으로 두피를 두드리거나 긁는 행위는 두피를 자극해 피지분비를 촉진하고 심할 경우 모세혈관과 모낭세포의 파괴로 탈모증상을 촉진할 수 있다.
 
탈모는 유전이기 때문에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답한 남성들도 22.2%(30명)에 달했다. 남성탈모는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하지만 조기에 적절히 의학적 치료를 받는다면 충분히 극복 가능한 질환이다.
 
동서신의학병원 피부과 심우영 교수는 “최근 급증하는 탈모 인구와 정비례하여 탈모에 대한 정보나 관심은 많아졌지만, 탈모 치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반비례하는 것 같다”며 “탈모 탈출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의학적으로 검증된 탈모 치료를 받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