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이 요실금 치료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요실금치료기의 올바른 사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여성들에게 요실금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으로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는 골반 저근이 약화돼 발생되는데, 요실금치료기는 프로브(전극)를 질 혹은 직장에 삽입 하여 괄약근을 운동시키는 괄약근운동기와 센서 등을 이용, 괄약근을 운동시키는 전기배뇨곤란조절기 등이 있다.
 
요실금치료기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서는 ▲임산부, 생리중인 환자 또는 출산 후 6주 이내이거나 골반외과 수술환자는 사용하지 말 것 ▲전염방지를 위하여 동일한 기구를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지 말 것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사용시 지나친 불편함이 느껴진 경우 사용을 중지하고 전문의와 상담할 것 ▲약한 자극부터 서서히 단계를 올려가면 자극을 가할 것 등, 사용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도록 해야 한다.
 
식약청은 “국내 요실금치료기는 총 38개 품목이 허가되어 있으며, 인체에 삽입되는 구성품이 있는 만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생물학적 안전성 등의 시험을 거쳐 허가되고 있다”며 요실금치료기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 및 지도하에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요실금치료기 사용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사용 전에는 반드시 소독, 건조 후 사용하세요.
2. 자궁, 질, 방광에 질환이 있거나 질 절제수술로 인하여 질이 좁아진 환자는 전문의와 상의한 후 사용하세요.
3. 임신 중, 생리 중, 산후조리기간 중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4. 질 건조증으로 삽입 시 통증을 느끼시는 분은 질 크림이나 의료용 겔을 사용하세요.
5. 처음 사용시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지속적인 사용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계속된다면 즉각 사용을 멈추고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6. 제품에 충격을 주면 손상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7.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세요.
8. 심한 자궁하수증, 자궁탈출증환자는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세요.
9. 골반기관에 질병이 있는 환자는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세요.
10. 사용 후에는 세정 후 물기를 제거한 후 청결히 보관하세요.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