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기획]고가여도 좋다, 화장품계 잘 나가는 두 브랜드 전격비교

올 봄 화사하고 깨끗한 피부미인이 되고 싶은 건 모든 여자들의 바람일터. 여성이라면 누구나 투명하고 촉촉이 윤기가 흐르는 도자기피부에 대한 욕망을 품고 있을 것이다. 화장품 모델들을 보면 나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하나같이 피부가 좋은데 동안피부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보습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중요한 것이 바로 기초화장품이다. 세안 후 기초화장품은 피부의 수분밸런스와 영양공급을 해주기 때문에 꼭 발라줘야 한다.
 
이미 시장에서는 여러 콘셉트의 스킨케어 기초화장품 제품들이 그들만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그 중 고가임에도 인기가 많은 (주)아모레퍼시픽 ‘설화수’와 P&G그룹 ‘SK-Ⅱ’ 스테디셀러들을 요모조모 비교해봤다.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원조격 한방화장품 ‘설화수’
설화수는 고가 한방화장품임에도 20대 뿐 아니라 중년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제품이다. 지난 4월 1일 한방 원료들의 가격 인상으로 설화수의 가격이 3.3%~8.3% 올랐지만 주춤하는 기세 없이 판매되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설화수의 인기를 짐작할 수 있다.
 
이런 설화수의 대표적인 제품은 ‘윤조에센스’로 1997년 처음 출시된 이후 연 170만개, 매 1분마다 9개꼴로 판매되고 있는 스테디&베스트셀러 아이템이다. 윤조에센스는 세안후 첫 단계에 발라 다음 단계 제품의 효과를 촉진시켜주는 부스팅에센스 제품의 선구자다.
 
또 설화수의 기본 라인으로 윤조에센스 사용 후 발라주는 촉촉한 젤 타입의 한방 영양 화장수 ‘자음수’와 그 다음 단계인 ‘자음유액’이 있으며 ‘피부를 보호해주는 하얀 부채’를 의미하는 ‘소선보크림’이 있다.
 
아모레퍼시픽에 따르면 소선보크림은 지난 2010년 8월 출시 이후 분당 1.3개꼴로 판매되고 있으며 8월 출시 당시 1주간 품절 사태가 있을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설화수
특징
용량
가격
윤조에센스
연령대, 피부타입과 관계없이 자음단, 자음보위단, 맥문동, 감초추출물, 황기로 한방의 조화로운 작용이 피부에 윤기와 혈색을 찾아준다.
60ml
8만5000원
자음수
피부 건조 현상을 자음단과 자음보위단이 개선해주며 오행초 성분이 피부의 트러블을 완화시키고 유연과 수렴효과를 동시에 제공한다. 또 아로마 효과의 천연 한방 성분이 피부와 마음을 평온하게 관리해준다.
125ml
5만7000원
자음유액
자음단과 자음보위단을 미세한 입자로 유화시켜 영양감을 듬뿍 제공해 촉촉함과 영양감이 남다르며 유연한 피부로 가꿔준다.
125ml
6만3000원
 
◆광채에센스의 원조격, 고가 수입브랜드 ‘SK-Ⅱ’
SK-Ⅱ는 여성들이 선물로 가장 받고 싶어 하는 화장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화이트닝 화장품으로 유명한 SK-Ⅱ인 만큼 잦은 화장이나 피로로 어둡고 칙칙해져 고르지 못한 피부 톤을 개선하는데 탁월하다는 평가다.
 
이런 SK-Ⅱ에는 첫 작품이자 30년간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SK-Ⅱ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즉 ‘피테라 에센스’가 있다. 이 SK-Ⅱ 피테라에센스는 우연히 양조장에서 사케를 빚던 나이든 주조사의 얼굴이 검고 쪼글쪼글 주름이 졌지만 수십년간 효모를 만져온 그의 손만은 아기처럼 희고 부드러운 것을 발견했다. 또 피부에 이처럼 기적을 가져다 준 단하나의 효모를 오랜 시간이 흘러 발견, 그 효모를 발효해 만들어낸 원액이 바로 피테라며 그 원액 그대로를 한 병에 담아 놓은 것이다.
 
다음으로 SK-Ⅱ 광채에센스로도 잘 알려져 있는 SK-Ⅱ 셀루미네이션 에센스가 지난 2월 셀루미네이션 에센스에 EX가 붙고 케이스의 로고도 살짝 바뀌어 출시됐다. 업체에 따르면 이처럼 고가임에도 첫 출시 당시 1분당 평균 2.5개가 팔릴 정도로 인기를 누렸다.
 
이와 함께 SK-Ⅱ ‘스팟 스페셜리스트 시리즈’가 아침과 저녁을 위한 화이트닝 스팟 스페셜 리스트와 밤의 집중 케어를 위한 스팟 스페셜리스트 콘센트레이트로 구성됐다.
 
SK-Ⅱ
특징
용량
가격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피테라원액이 90%이상 함유돼 피부결, 피부탄력, 표정라인, 피부광채, 고른 피부 톤에 모두 작용, 피부를 천연적으로 맑고 투영하게 변화시켜준다.
150ml
16만 원대
셀루미네이션 에센스 EX
‘오라 픽셀 브라이트 칵테일’이라는 독자적인 기술이 들어있는 화이트닝 에센스로 색소를 과잉생성 시켜주는 스트레스 수용체의 활동을 억제시켜 피부를 화사한 톤으로 가꿔준다.
30ml
50ml
75ml
16만 원대
22만 원대
32만 원대
스팟 스페셜리스트 시리즈
28일간의 집중케어로 오래된 기미와 잡티의 뿌리에 침투, 깨끗하게 케어하는 3단계 테크놀로지를 통해 잡티 없는 피부로 케어해 준다.
30ml
50ml
14만 원대
20만 원대
 
◆설화수 ‘윤조에센스’ VS SK-Ⅱ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뷰티 업계에서는 매년 새로운 화장품을 출시하지만 오랫동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제품은 따로 있다. 이런 점에서 설화수 ‘윤조에센스’와 SK-Ⅱ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는 각 브랜드의 대표적인 아이템이다.
 
아모레퍼시픽에 따르면 지난해 설화수 단일 브랜드로는 매출 7700억 원이 넘었으며 ‘윤조에센스’의 경우 최근 단일 상품으로 매출 1000억 원이 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쯤 되면 아모레 퍼시픽의 매출이 2조원을 넘기는데 핵심 상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독 화장품시장에서는 외국 화장품이 최고의 브랜드를 자랑했는데 그 콧대 높은 수입화장품과도 어깨를 나란히 하며 최고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중국을 포함해 미국에도 진출하면서 그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
 
SK-Ⅱ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는 이미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만만치 않은 가격에도 30년간 롱런하기까지는 광고와 마케팅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제품력이 빠질 수 없다. 35년간의 연구를 통해 SK-Ⅱ가 찾은 바이오 솔루션 5가지는 피부결, 광채, 기미&잡티, 주름, 탄력이며 350여종의 효모를 연구, 분석한 끝에 이를 발견했다고 한다.
 
최근에는 효모 발효요법으로 만들어진 화장품이 연예인들의 피부 관리에 많이 사용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SK-Ⅱ 화장품의 새로운 모델로 이연희가 발탁되면서 소녀감성을 자극하며 또 한 번의 이슈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아울러 SK-Ⅱ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는 10만 원 이상으로 20대가 사기엔 다소 부담스러운 점을 감안해 에센스의 용량을 줄이고 10만 원 이하로 가격을 낮췄다.
 
광고모델을 안 쓰는 화장품 ‘윤조에센스’와 꾸준히 새 모델을 발탁해 광고를 하고 있는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가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결국 제품의 질이 아니겠는가.
 
식약청 화장품연구팀 민충식 연구관은 “화장품은 의약이 아니기 때문에 단기간에 효과를 기대하는 것보다 꾸준히 사용하면서 평가를 해야 한다”며 “본인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올바르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