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흥태 대한전문병원협의회 회장

대한전문병원협의회 정흥태 회장
“아직은 전문병원이라고 인센티브를 요구할때는 아닌 것 같다”

대한전문병원협의회 정흥태 회장은 7일 개최된 제1회 추계학술대회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흥태 회장은 “인센티브를 요구하기 위해서는 의료의 질이나 서비스, 평가 등이 어느 정도 됐을때 인센티브 주장을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굳이 나서서 주장을 하는 것은 오히려 다른 부분에서 훼손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신뢰를 받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다”고 설명했다.

또 전문병원이 아님에도 이를 사칭해서 사용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강력 대처한다는 계획이다.

정 회장은 “일부 네트워크병원이 전문병원이라고 사칭하면서 과잉진료를 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며 “협의회 입장에서 최선의 대처를 하고, 정부와의 공조를 통해 이를 최소화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문병원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고, 진료의 표준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해 개선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대한전문병원협의회 정흥태 회장

정 회장은 “전문병원 퇴출 및 진입에 대해 적정한지에 대해서는 현재 보건복지부가 심평원에 용역을 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를 통해 개수, 지역별 분포, 질환 등의 기준이 나올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문병원은 적정진료비와 봉사를 통해 환자들에게 진정한 서비스를 제공해 의료계의 롤모델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