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총 US $10만 연구비 지원

서울대학교병원 외과 한원식 교수가 지난 12일 샌 안토니오 유방암 심포지엄(SABCS:San Antonio Breast Cancer Symposium)에서 글락소 스미스클라인(GSK) 이 주관하는 인종연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2010 GSK ERI Research Grant Award’상을 수상했다.
 
국내 연구자로서는 첫 수상의 영예를 안은 한 교수는 이번 수상으로 1년간 총 10만 US달러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글락소 스미스클라인(GSK)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남미, 중동 및 아프리카 등 여러 인종이 살고 있는 국가 여성들의 유방암의 인종적 차이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위한 연구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GSK 종양관련 국제인종연구 프로그램(GSK ERI, Ethnic Research Initiative)은 미국과 유럽을 제외한 다른 여러 국가에서 시행되는 최초의 유방암 연구 지원 프로그램으로 아시아, 라틴지역의 유방암의 인종적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한원식 교수는 ‘Biology of Aggressiveness and Tamoxifen Resistance in Hormone Receptor-Positive Very Young Age Breast Cancer’ 논문을 제출해 수상했다.
 
이 논문에서 한 교수는 한국인 등 아시아 여성에서 발병 빈도가 높은 젊은 여성(35세 미만)의 유방암을 대상으로 암세포 및 유전자 발현 단계에서 젊은 여성의 유방암의 생물학적 특징과 기전을 규명했다.
 
이전 연구에서도 젊은 여성의 유방암이 더 나쁜 예후를 보이며 항 호르몬제 치료에도 내성을 보인다는 임상 결과를 수 차례 논문으로 발표한 바 있는 한 교수는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난치성 유방암인 젊은 여성의 유방암에서 새로운 치료제 개발과 치료 가이드라인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겠다는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