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이번 주 혁신형제약기업 인증취소 방안을 발표키로 함에따라 제약업계에 그늘이 드리워지고 있다.
 
혁신형 제약기업에서 탈락할 경우, 선정될때 43개사가 주목받았던 것보다 탈락된 몇몇 회사들이 더욱 더 언론과 업계의 주목을 받으며 ‘혁신형제약인증취소기업’의 불명예를 떠안게되기 때문이다.
 
복지부가 내세운 혁신형제약 인증취소의 가장 큰 기준이 ‘리베이트’가 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탈락하는 기업은 영예를 잃는 것을 떠나서 ‘리베이트’의 주홍글씨가 새겨질 판이다.
 
상황이 이렇게되자 일부 제약업계에선 정부의 ‘혁신형 제약’ 제도 자체에 대한 비관론도 흘러나오고 있다.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선정된 제약사들은 3년 후에도 정부의 재인증을 받아 혁신성을 증명해야 하는데, ‘인증취소’의 꼬리표가 붙는 리스크에 비해 ‘혁신형 기업’에 대한 정부의 혜택은 미미하다는 지적이다.
 
또 지난 6월에 43개사의 혁신형제약 선정작업을 마친 정부가 이제와서야 인증취소 기준을 발표한다는 ‘느림보행정’도 문제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우리나라 차세대 먹거리라는 제약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육성계획을 밝힌 정부가 본격적인 지원을 시작하기도 전에, 배고픈 제약업계에 건내준 과자를 줬다 뺏는 작업에는 누구나 인정할만한 날카로운 잣대가 세워져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