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촬영을 앞두고 있는 한 모씨는 잘 웃을 수가 없어 고민이다.
 
보통 크게 웃을 때 새하얀 치아와 코랄핑크(Coral Pink) 빛의 잇몸이 1mm 정도 살짝살짝 보일 때야말로 ‘아름다운 미소’를 짓는다고 하는데, 잇몸이 과도하게 보이는 미소, 즉 거미스마일(Gummy Smile) 때문에 마음 놓고 웃을 수가 없는 것. Gummy Smile은 말 그대로 Gum(잇몸)이 드러나는 Smile(미소)을 말한다.
 
웃을 때 사용되는 근육과 잇몸, 치아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잇몸을 노출시키게 되는데, 이러한 작용을 줄이는 간단한 치료만으로도 거미스마일은 현저히 줄어든다.
거미스마일의 원인은 크게 잇몸이 길게 발달한 경우나 치아가 짧은 경우, 윗입술과 잇몸을 연결하는 순소대나 인중이 과도하게 발달한 경우, 윗입술올림근 등의 근육이 발달한 경우나 위턱이 과성장하여 돌출한 경우다.
잇몸이나 치아 문제인 경우는 잇몸성형이나 치아치료만으로도 쉽게 개선이 되지만 나머지의 경우는 근육을 재배치하거나 순소대부위를 절제하는 시술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치과시술만으로 5분 이내에 간단히 치료가 완료되기도 하고 근육에 선택적으로 시행되는 치료목적의 보톡스시술로도 쉽게 해소 가능하다. 이 또한 치과에서도 간단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데, 만약 골격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치아교정이나 악교정수술과 같은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매직키스치과의 정유미 원장은 “거미스마일을 가진 경우, 대부분 레이저 잇몸성형과 소대성형술, 치아성형술의 간단한 치과시술 만으로도 아름다운 스마일라인을 회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