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전동차 안에서 구부정한 자세로 고개를 숙여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사람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만큼 스마트폰을 보느라 자세가 망가지고 몸이 비뚤어지게 된 사람도 급증하고 있다. 폰 화면을 들여다보기 위해 목뼈를 거북이 목 마냥 앞으로 쭉 뺀 채 장시간 있게 되면 목과 어깨에 통증을 유발하는, 이른바 ‘거북 목 증후군’을 앓게 된다. 이는 곧 목과 허리 디스크의 원인이 된다는 점에서 무척 심각한 증상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척추디스크 병원에는 최근 20~30대 젊은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심지어 한창 공부에 몰두해야 할 10대 청소년들의 경우도 팔다리 저림 증상을 견디다 못해 결국 디스크 수술을 받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50~60대가 되어서야 노화에 따른 관절 연골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던 디스크가 이제는 연령을 구별하지 않는 병이 된 것이다. 편의를 위해 탄생한 모바일 문화가 젊은 층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전신 체형교정 전문 포스츄어앤파트너스 황상보 원장은 “경추(목뼈)를 과도하게 앞으로 빼 내밀고 있는 동작은 목과 어깨 근육을 심각하게 뻣뻣하게 뭉치게 하고 경직시킨다. 또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근육의 염증을 유발한다. 결국 이는 혈액순환 장애와 척추신경을 막히게 함으로써 팔다리가 저리는 신경통을 유발하게 된다”고 말한다.
 
거북 목 증후군은 정상적인 C형 목 커브를 일자 목으로 변형시킨다. 또 척추가 휘고 골반도 틀어지게 된다. 이러한 골격의 변형으로 인해 체중 부담이 고스란히 척추디스크에 쏠리게 되면서 디스크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거북 목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부정해진 자세를 바르게 펴줘야 한다. 1시간에 한 번쯤은 자리에서 일어나 5분 정도 기지개를 360도 방향으로 켜주는 등, 스트레칭을 통해 뻣뻣해진 척추를 펴줘야 한다. 또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화면을 눈높이와 수평으로 맞추고 턱을 가볍게 몸 쪽으로 밀어 넣고 응시해야 한다. 의자에 앉을 때에도 허리를 곧게 편 자세에서 팔꿈치를 책상 위에 얹혀놓고 다른 한 손으로 터치하면 좋다.
 
황 원장은 “무심코 바닥에 스마트폰을 놓고 장시간 머리를 숙인 채 구부정한 자세로 스마트 컨텐츠를 즐기다 보면, 어느새 내 목과 허리는 결코 스마트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될지 모른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