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경우에도 환자생명권과 치료받을 권리 위협받아선 안돼”

진주의료원의 휴업에 대해 환자단체가 직접 진주의료원을 방문해 폐업을 막아야한다는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8일 성명서를 통해 “우리나라 공공병원 비율이 7%에 불과한 반면 대부분을 차지하는 민간병원은 과잉진료, 비급여 개발 등으로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때에 공공병원을 확충해 공공의료를 강화하기는커녕 진주의료원을 폐업하겠다는 것은 모순이다”고 주장했다.
 
진주의료원은 의료 취약지역과 취약계층 환자들을 치료하는 공공병원으로, 진주의료원 폐업은 서부 경남지역 취약계층 환자들의 의료접근성을 떨어뜨리고 의료불평등을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환자단체 관계자는 “사실상 진료중단을 의미하는 휴업 및 폐업을 할 경우에는 예고기간 같이 환자를 위한 최소한의 절차가 있어야하는데, 환자가 병실에 남아있는 상태에서 폐업조치를 단행한다는 것은 환자를 죽음으로 내모는 행위와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또 환자단체 측은 홍준표 도지사에게 “우리 환자단체들은 좋은 시설과 장비를 갖춘 진주의료원을 폐업하기 보다는 지역사회 주민들과 환자들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공공병원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계속 수행할 수 있도록 결단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입원환자들이 치료받고 있는 상황에서 휴업조치가 계속되어서는 안된다. 휴업조치를 즉각 중단하고, 환자들이 정상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신속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