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 지역 설문조사 결과 “조루가 부부 관계에 부정적 영향 미친다”

한국메나리니(대표 알버트 김)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9개 국가에서 3500여명의 남성 및 여성을 대상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성행동 및 만족도에 대한 대규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조루를 겪는 남성의 10명 중 3명과 그의 파트너 10명 중 4명은 조루 때문에 성관계를 완전히 회피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실제 조루로 고통 받는 부부 중 44%는 조루 때문에 부부관계가 소원해진다고 답했으며, 최악의 경우 남성 15%, 여성 14%는 조루 때문에 실제적인 부부관계가 깨지거나 이혼할 수도 있다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는 대한민국을 포함해 호주, 중국, 홍콩,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등 9개 국가에서 진행됐다. 조사결과 아시아-태평양 지역 남성과 여성 4명 중 3명은 성생활 횟수가 많아지기를 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응답자 67%는 남녀가 함께 성에 만족하는 것이 성공적인 관계를 이루는데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루를 겪는 남성과 그의 파트너는 극심한 정신적 고통과 좌절을 겪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루진단표(PEDT)를 통해 진단했을 때 아시아-태평양 지역 남성 3명 중 약 1명은 어떤 형태로든 조루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조루를 겪는다고 보고한 응답자들 중 남성 30%와 조루 남성의 파트너 여성의 40%는 조루 때문에 성관계를 완전히 회피하게 된다고 응답했다.
 
메나리니 아시아-퍼시픽 CEO인 존 A. 그라함(Mr. John A. Graham)은 “이번 조사결과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성적 만족도가 부부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많은 부부가 성생활에 불만을 느낀다는 결과를 통해 문제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다. 또 이번 조사결과를 통해 조루가 개인 차원과 부부 관계 차원 모두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조루로 인해 부부 관계와 성적 만족도에 문제를 겪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남성과 여성은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는데 매우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루를 경험한 남성의 55%는 의사 진료를 받지 않는 주된 이유로 질환에 대한 이해 부족을 꼽았다. 어떤 사람들은 스트레스, 피로, 생활방식 혹은 미숙함 때문에 조루가 나타난다고 생각하고 조루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될 것이기 때문에 특별히 치료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등 조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또 조루를 겪는 남성의 절반 정도는 오명, 수치심과 당혹감 때문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조루가 있는 남성의 파트너 역시 문제 해결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였는데, 이들 중 47%는 남성이 치료를 받아보도록 권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고 응답했다.
 
아시아 태평양 성의학학회 명예 종신 회장이자 싱가포르 소재의 국립 대학 병원 여성 센터 내 임상 성의학자인 가네시 아다이칸 교수는 “요즘 성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 좀 더 개방적이 된 것처럼 보여도 조루는 여전히 금기시 되는 주제다”고 지적했다.
 
호주 왕립 의과대학 성 의학과 전임의인 크리스 G.맥마흔은 “의료 상담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조루 질환에 대해 좀 더 교육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만일 부부가 그들의 성생활을 향상시키고 관계를 더욱 단단히 다지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좀 더 큰 성공과 만족을 위해 치료를 더 빨리 시작할 수 있도록 대화를 일찍 시작하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세계적인 제약회사인 메나리니에서 후원했고 의학 리서치 회사인 칸타 헬스(Kantar Health)에서 발표했으며 조사 연구 내용은 www.controlpe.com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