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정영화, 미국암학회 공식저널 Cancer 표지논문 게재

국내 연구팀이 근치적 간암 수술 후 재발할 우려가 높은 환자들을 선별하는 검사방법을 개발했다.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정영화(사진) 교수팀은 2007년부터 2009년까지 근치적 간암 수술을 받은 환자들 중 간암 조직 내에서 MTA1(metastatic tumor antigen 1; 전이종양항원1) 단백질이 과발현된 재발 고위험군 환자 93명을 선별한 후, 그 중 31명에게 페그인터페론(Peg-IFN)을 이용한 보조항암요법을 12개월간 시행했다.
 
정 교수팀은 페그인터페론을 투여한 환자군과 치료 없이 경과 관찰한 환자군을 2년 이상 추적·분석한 결과, 보조항암요법을 받은 환자군의 수술 후 재발률이 단순 경과관찰 환자군에 비해 약 67%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정 교수팀의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암학회 공식저널인 암(Cancer)지 6월호 표지논문으로 발표됐다.
 
간암은 근치적 치료 후에도 재발이 매우 흔하며, 아직까지 수술 후 재발에 대한 확실한 예방법이 알려져 있지 않은 질병이다.
 
간암으로 간 절제 수술을 받은 환자라면 누구나 재발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있지만 재발에 대한 아무런 예방조치 없이 정기검진만으로 경과를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이번 연구를 통해, 간암 수술 후 재발 위험이 높은 환자들을 선별적으로 찾아내 이들에게 ‘맞춤형’ 예방적 치료법을 적용함으로써 간암의 재발률을 낮추고 또한 간암 환자들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 교수는 “간암은 수술 등 근치적 치료 후에도 재발이 매우 흔하여 환자들의 예후가 좋지 않은 암으로 알려져 있다”며, “특히 수술 후 5년 내 재발률이 무려 50~70%에 달하고 있어, 그 어느 암보다 재발에 대한 예방법 및 조기진단법 확립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는 간암 수술 후 재발에 대한 뚜렷한 예방책이 없어 재발을 확인한 후 치료를 해야만 하는 상황에서, 간암에 대한 근치적 수술 후 재발의 가능성이 높은 환자들을 선별하여 간암의 재발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맞춤형 진료지침의 일례를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며, 이번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