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천연물 유래 성분…글로벌 진출 목표

광동제약은 29일 새로운 기전의 비만치료제 ‘KD101’에 대한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로부터 승인받고 후속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광동에 따르면 ‘KD101’은 보건복지부(장관 진영)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 천연물의약품으로 선정돼 정부지원을 받은 바 있다.

‘KD101’은 연필향나무 유래 단일성분 제제로 독성이 없는 안전한 물질이다.

또한 식욕억제 기전의 타 제제와는 달리 △지방분화 억제, △열대사 촉진, △비만세포 염증반응 감소 등 멀티 타겟 기전의 치료제다.

뿐만 아니라 복용 시 체내로 흡수돼 지방조직으로 이동, 지방세포의 분화를 억제하고 지방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를 통해 지방의 축적을 저해, 체중을 감소시키고, 혈중 지질의 개선 및 간지질 개선 등의 효능이 확인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재 광동제약은 KD101의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개발 진행중이며, 한국,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남미 등 전세계 주요 국가에 특허 등록을 진행 또는 완료했다.

아울러 KD101에 대한 1상 임상은 빠르면 올 4분기부터 서울대병원에서 시작하게 되며, 2019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세계 비만치료제 시장을 1조4천억원(2011년 기준) 규모로 추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