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병원 의료봉사단(단장 고영초 교수)은 외국인 노동자 무료진료와 구호활동 단체인 ‘라파엘 클리닉’과 함께 서울 혜화동 가톨릭청소년회관에서 매월 정기적으로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무료진료와 의료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다.
 
건국대학교병원은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로 구성된 건국대병원 의료봉사단이 신경외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안과, 호흡내과, 외과, 비뇨기관, 심혈관내과 등 11개과 30여 명의 넘는 의료진이 참여해 매월 격주 일요일 외국인 노동자의 건강을 돌보는 의료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건국대병원 의료봉사단은 정기사업으로 라파엘 클리닉 봉사활동 외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 상담과 각 분야별로 실시하는 전문의 건강강좌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난 7월에는 경남 거창에서 농협과 함께 11개 과목의 맞춤식 진료를 실시하는 등 농촌 같은 소외지역을 중심으로 의료봉사를 펼치는 특별사업도 매년 펼치고 있다.
 
이선주 교수(산부인과)는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에 잠깐 시간을 내는 것뿐”이라며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봉사에 참여해 보람과 행복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 2005년 건국대병원 의료봉사단을 창단하고 지금까지 이끌어온 고영초 교수는 “의사로서 가진 자신의 재능으로 봉사를 하는 것은 사회적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말했다.
 
부모로부터 선생님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아 생긴 능력이므로 다시 세상에 환원하는 것이 옳다는 것이다. 그렇게 후배 의사들에게도 봉사를 권하고 도움도 요청해서 건국대병원 의료봉사단이 ‘라파엘 클리닉’ 의료봉사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