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란성 역류성식도염 적응증 이후 또 하나의 매출성장 기폭제 장착 예상


일양약품 항궤양제 ‘놀텍(성분명 일라프라졸·사진)’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 pylori) 제균 적응증 추가를 위한 임상3상 환자등록을 완료했다.
 
일양약품은 지난해 12월부터 전국 18개 종합병원에서 피험자 323명을 대상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 임상3상을 진행한 놀텍이 1년 만에 환자등록을 완료, 이번 임상이 최종 마무리 되는대로 적응증 추가작업을 시작한다고 5일 전했다.
 
이에 따라 놀텍은 전년 대비 300% 이상, 100억원 이상의 매출성장을 가능케 한 미란성 역류성식도염(GERD) 적응증 추가 이후 시장 점유율 및 매출에 큰 폭의 증가가 예상된다.
 
전 세계 인구의 약 50%와 국내 성인의 약 75%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졌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는 십이지장궤양 환자에서 95%, 위궤양 환자에서 80% 정도 발견된다. 제균 시 소화성궤양의 재발률을 5~10% 이내로 감소한다. 이는 놀텍의 중·장기적 매출전망을 더욱 밝게 하는 부분이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일양약품 관계자는 “놀텍은 미국 및 국내 임상에서 기존 PPI제제 중 최고 약효와 낮은 재발율, 야간 가슴쓰림 증상 개선을 입증했다”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 적응증 추가로 국산신약의 가치를 세계시장에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