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 절규에 가까운 호소 Vs. 다국적제약사 비겁한 회피 일관

▲ 다국적 제약사들의 비겁한 회피로 참석이 이뤄지지 않은 가운데 ‘다국적 제약사 의약품 유통비용’에 대한 정책토론회가 20일 서울 프레스텐터에서 개최됐다.

50여 다국적 제약사들의 턱없는 의약품 유통비용을 놓고 유통업체들의 절규에 가까운 호소와 국내 진출 다국적 제약사들의 비겁한 모르쇠가 지루하게 이어지고 있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황치엽)는 지난 2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다국적 제약사 의약품 유통비용’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가졌으나 이 자리에 정작 당사자인 KRPIA(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를 비롯한 다국적제약사 관계자는 단 한명도 참여하지 않는 등 비겁한 회피를 지속했다.

결국, 주인공 없는 토론은 유통업계의 어려운 상황에 대한 토로 및 하소연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 

황인경(가천대학교) 명예교수는 ‘의약품 종합도매사(OTC)의 유통비용에 대한 고찰’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국내 OTC 도매사의 2012년 가격 기준 적정 마진율이 8.8%로 산정됐다. 이는 확실한 미래가 있는 기업들(36개)의 평균치로 ‘보수적’ 관점에서 최소한의 수준이다”며, “계량화가 어려운 요인(외자도매시장 확대, 도매경영환경 불리한 변화 등)을 반영하지 못해 하한기준이다”고 밝혔다.

이어 “국내 도매사들은 매출 규모가 작아 판매비 및 관리비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불리한 상황에 있다”며 최소한의 마진율 보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황 교수는 질의응답 시간에 정부 정책의 개선을 요구하는 질의에 “현재 정부는 제약사와 도매사들이 스스로 문제해결을 위한 결정권을 준 상태다”며, “정부가 간섭하면 마음대로 약가조정이 어려워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므로 현재 제도 상황에서 관련 업체들이 정보를 자주 공유해야 한다”고 답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 진행된 패널토의에서 김동구 백제약품 회장은 “현 상황에서 매출액을 1000억원에서 1150억원으로 올려도 손익분기점이 같다”며, “또 투입비용 이하의 제품을 배송하지 않는 업체들에 대해 그 책임을 유통업체들이 안는 현실이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생산자만큼 중요한 유통업체들의 위치를 강조하며, 도매직원들이 ‘최저생계비’를 벌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대해 국가와 제약사들이 알아주기를 부탁했다.

이어 조선혜 지오영 대표는 정부의 지속적인 약가인하 정책으로 제약사의 어려움이 도매업계로 전가되고 있고, 정책도 제약사 위주(혁신형 제약기업 지원, 세제혜택 등)로 이뤄져 유통업계에 지원은 전무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정부가 인정한 ‘금융비용(1.8%)’ 및 ‘마일리지 포함 카드수수료(2%)’등이 지출돼 경영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고 토로했다. 또 매출원가의 수익성지표인 ‘매출액총이익률’은 제약이 36.04%인데 비해 유통이 7.02%로 제약의 원가률(64%)에 비한 유통업계의 원가률(93%) 수준으로 제약사의 마진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상태라고 고충을 털어놨다.     

반면 다국적 제약사들은 도매 원가에도 못 미치는 저마진을 제공하고, 100% 담보제공을 강요하는 반면 반품처리에는 극히 소극적임을 지적했다. 또 대금결제기간에 따른 금융비용을 무시하고, 카드결제 요구거절 등의 태도를 보이고 있는 다국적 제약사에 상생발전을 요청했다.

그밖에 최두주 약사회 본부장은 ‘약사회-제약협회-다국적의약산업협회-의약품유통협회’ 4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복지부 이고운 사무관은 제약계와 약업계가 나름대로 다들 어려운 상황을 이해한다는 뜻을 전하며 “복지부에 유통업체가 제시한 대금결제기간 법제화 등 규제 개선 관련 건의가 많지만, 입법화가 어려운 상황이다“며, ”법령 개정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을 고려중이다“고 전했다. 또 ”파트너들이 자율규제 할 때 정부를 이용해 달라“며 노력할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