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합동단속 결과 1510억원 부당청구 확인

'의료생협'을 빙자한 사무장 병원 49개가 적발되고, 이들 병원이 총 1510억원을 부당청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와 경찰청,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4년도에 의료협동조합 관리 위탁사업을 추진하면서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의료생협이 개설한 의료기관 61개소에 대해 실태조사를 하고, 부정한 방법으로 인가 신청한 의료생협(의료기관)을 경찰청에 수사의뢰 했다.

그 결과, 부정한 방법으로 의료생협을 인가 받고 의료기관을 개설한 49개의 사무장병원을 적발, 현재까지 총 35명을 검거하고 1명을 구속하는 등 사법처리하였고, 나머지 사건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복지부는 단순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을 위반한 기관까지 포함, 대상기관 61개소 중 96.7%인 59개소에서 불법 행위를 확인하고 이들이 허위·부당 청구한 건강보험과 의료급여 진료비 1510억원을 환수 조치할 예정이다.
 
의료생협은 조합원의 건강 개선을 위한 보건·의료사업을 하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에 따른 생활협동조합을 말한다.  

이번 조사에서 드러난 사무장병원은 병원 1개, 요양병원 23개, 의원 21개, 치과 2개, 한의원 4개 등이다.

그 동안 의료생협 중에는 본래 취지데로 지역 주민들의 건강 주치의 역할을 하는 등 바람직한 기관도 많지만, 유사의료생협이나 사무장병원 등의 통로로 이용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고 의료생협을 합법적인 사무장병원의 한 형태로까지 인식하고 있는 경우도 있음이 지적돼 왔다.

아울러 2010년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 개정으로 2010년 대비 2011년에는 의료기관 개설 수가 230%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특히, 의료생협에서 개설한 의료기관에서 본인부담금 면제로 환자 유인, 본인부담금 과다 징수, 불법의료행위 등 건전한 의료질서를 파괴하고 국민안전이 사회문제로까지 부각됨에 따라 경찰과 보건복지부·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이 협업을 통해 합동단속을 실시하게 됐다.

이에 따라 단속된 49개 사무장병원 중, 현재까지 수사 초기임에도 7건 35명을 검거하였으며 그 중 1명을 구속했다.
 
앞으로 복지부와 경찰청, 건강보험공단은 긴밀한 공조체제를 바탕으로 의료생협의 불법행위와 부정한 방법으로 인가 받은 기관을 강력히 단속, 척결함으로써 의료기관의 공공성 제고 및 건보재정 누수 방지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더불어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소관 부처인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제도개선에 대한 인식을 같이하고 법령 개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