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유관기관 의견수렴 예정, 의협 25일 총궐기대회 진행

보건복지부가 한의사 의료기기 일부 허용 방침에 따라 의협이 전면전에 나설 전망이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는 전국의사임원 50명이 참여한 가운데 17일 오후 4시부터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대응을 위한 긴급 연석회의’를 열고 오는 25일 2시에 전국의사대표자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대내외에 의료계의 입장과 의지를 전달하고, 정부의 상황이 미흡할 경우 전국의사총궐기대회를 결행하기로 했다.

또한 빠른 시일 내 구성을 완료해 향후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및 의료영리화 저지를 위한 전략과 로드맵 등 의료계의 총의를 모을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고 국민건강·안전외면정책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한편 복지부는 이미 한의사 의료기기사용을 허용 방침을 정했고 구체적인 범위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정리하고 있다.

복지부는 한의사 의료기기 허용 여부가 아닌 범위에 대한 부분을 검토 중인 만큼 의사들의 저항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다만 CT, MRI 등 고도의 판독기술이 요구되는 의료장비까지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실제 복지부는 현재 헌재 판결을 토대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범위에 대해 검토 안을 작성 중이며 조만간 대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등 유관단체들의 의견수렴에 들어갈 예정이다.

복지부는 이 사안에 대해 오는 6월 중으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범위 등 관련 사항을 모두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의협은 회원들의 의지를 하나로 모으기 위해 지난 12일부터 시작된 시군구별 긴급 반모임을 오는 23일까지 계속 진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