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 방문 프로그램 운영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이 국민을 대상으로 매월 방문 프로그램인 ‘식의약 안방 체험, 오송으로 오세요’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식약청의 오송 이전을 계기로 변화된 업무현장에 대한 국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식의약 안전관리 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여 정책고객인 국민과의 소통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 내용은 참가자들이 업무현장을 단순히 둘러보는 데 그치지 않고 식약청의 업무를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홍보영상 관람 및 강의를 통해 우선 식약청의 업무 전반을 이해한 다음 시험기기실 견학을 통해 담당공무원으로부터 유통제품에 대한 안전성 검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상세한 설명을 들은 후 실험복을 입고 직접 실험도 하게 된다.
 
또 업체견학과 연계해 식약청의 정책이 산업현장에 구현되는 모습까지 생생하게 느끼는 등 프로그램참여를 통해 유용한 식의약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올해는 생활 속 식의약 안전에 관심이 많은 주부층을 주요대상으로 운영하며 방학기간 동안에는 초등학생 고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매월 마지막주 목요일(오후 1시~5시)마다 운영하며 주부모임, 학교 등 단체위주로 매회 30명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이 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단체 및 개인은 식약청 홈페이지의 ‘식의약 안방체험’을 참고해 이메일 또는 팩스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접수기간은 3월 9일부터 23일까지이다.
 
지난 2월 24일‘식품의약품안전모니터’27명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한 결과 높은 수준(4.05점/5점 만점 대비)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다양한 체험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늘렸으면 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홍보를 확대하면 좋겠다”는 등의 의견도 제시됐다.
 
식약청은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간다는 계획며, 방문체험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 및 현장사진 등은 식약청 대표 블로그 식약지킴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