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로 인한 폐손상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잇단 사망 사건은 지금으로부터 딱 5년 전인 지난 2011년 4월부터 알려지기 시작했다. 당시 의료기관의 신고로 임산부 7명과 남성 1명 등 8명에 대한 역학조사가 실시됐다. 그 후로 같은 해 8월 보건당국은 원인 미상의 폐손상 원인이 가습기살균제(세정제)로 추정된다는 내용의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리고 가습기살균제의 사용 자제와 판매 중단 및 회수 권고를 내렸다. 이후 11월에는 인체독성을 공식 확인했다.

최근 검찰의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앞서 가습기 살균제 제조·유통사 가운데 롯데마트가 처음으로 지난 18일 사과에 나섰다.

이어서 27일에는 홈플러스가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앞두고 뒤늦은 사과를 했다. 홈플러스는 각계 인사로 구성된 전담기구를 설치해 피해자 보상 협의에 나서기로 했다.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과 관련된 옥시레킷벤키저 전 대표는 지난 26일 검찰에 출석해 17시간의 고강도 조사를 받았다.

그 뒤를 이어서 정치권에서도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적극 다루기 시작했다. 27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과 관련, “가습기 살균제 특별법 제정을 검토하겠다”며 “필요하다면 청문회를 통해 사건 진상 규명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소비자 보호를 위해 정부가 기업 횡포와 반윤리를 적극 규제해야 한다. 국회 차원에서도 이에 대한 대처가 필요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다른 정당들도 동참해 달라”고 촉구했다.

지난 2011년 4월 이후 현재까지 가습기 살균제 문제로 확인된 사망자만 모두 239명이라고 한다. 수차에 걸쳐 피해자 가족들은 사회적 반향(反響)이 적요(寂寥)한 가운데서도 피해구제를 외쳐왔다. 비록 뒤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이제라도 피해자들의 외침에 화답하여 정치권 등 각계에서 적극적인 대응방안이 나와야 하겠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