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날 무심코 권하는 술, 잘못된 음주습관 심어줄 수 있어

▲ 다사랑중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허성태 원장
모처럼 가족과 친척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설 연휴, 반가운 마음에 함께 술잔을 기울이는 이들이 많다. ‘음복’이라며 아이에게 술을 권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여성가족부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10명 중 3명(27.6%)은 가족·친척의 권유로 음주를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처음 술을 마신 날 역시 집안모임이나 행사가 30.3%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명절날 지나친 음주나 무심코 권하는 술은 자녀에게 잘못된 음주습관을 심어줄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알코올 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허성태 원장은 “예부터 ‘술은 어른에게 배워야 한다’며 주도를 가르치던 풍습은 사라지고 오로지 음주​에만 치중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술에 대한 어른들의 잘못된 인식과 태도는 자녀에게 대물림돼 알코올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자녀는 부모가 술을 마시는 모습을 통해 ‘기쁘거나 괴로울 때에는 술을 마셔야 한다’, ‘음주를 하면 즐거울 것이다’, ‘음주를 하면 스트레스가 풀릴 것이다’ 등 음주효과에 대한 기대를 갖게 된다. 이는 술을 마시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해 술에 더 쉽게 접근하게 되고 그만큼 문제적 음주의 위험도 커진다는 것이다.

허 원장은 “부모의 음주는 자녀의 음주에 대한 태도나 음주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증명된 바 있다”며 “어릴 적부터 술을 자주 접하며 자란 아이들은 늘 술이 있는 상황에 익숙하고 괴롭거나 힘든 상황일 때 음주로 해소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며 술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청소년 문제성 음주자를 선별해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부모가 음주문제를 지닌 경우는 74%에 달했다. 또한 부모들은 대체로 술에 대해 허용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으며 관리감독과 관심도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조사 대상자들은 친구들과의 유대감 형성 및 친밀감을 위한 모임에 당연하게 술을 동반하고, 스트레스를 풀거나 특별히 즐길만한 것을 발견하지 못해도 습관적으로 음주를 반복하는 행태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들이 성인이 됐을 때 알코올 의존증에 빠질 확률이 높다는 데 있다. 허성태 원장은 “어릴 적부터 과음과 폭음을 하는 부모를 보고 자란 자녀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알코올 의존증에 빠질 확률이 훨씬 높다”며 “실제 다사랑중앙병원에 입원한 알코올 의존증 환자 중 50%가 부모에게서 알코올 문제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이어 허 원장은 “부모의 음주행위가 자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만큼 부모가 먼저 모범을 보여야 한다”며 “자녀에게 잘못된 음주습관을 물려주고 싶지 않다면 올 명절부터는 술자리를 자제하고 민속놀이 등을 즐기며 가족과 함께 오붓한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