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인 한림화상재단(이사장 윤현숙)과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병원장 전욱)은 지난 8월 27일부터 31일까지 베트남 하이퐁의 Vietnam Czech Friendship 병원과 Hai Phong Children 병원을 찾아 화상 환자들에게 무료진료 및 수술지원사업을 전개했다.

 

이번 무료진료에는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성형외과 이종욱 교수, 화상외과 조용석 교수, 재활의학과 주소영 교수 이정옥 간호사를 비롯하여 사회사업팀 황세희 팀장, 조현진 사원, 한림화상재단 신탁 사원, 김상준 사진작가 등 총 8명이 참여했다.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무료진료팀은 Vietnam Czech Friendship 병원에 화상응급키트 100개와 의료물품을 전달하고 약 55명의 외래환자와 11명의 입원환자에게 도움을 주었다.

 

이중 소아화상아동 뜩(남, 만 7세)군은 생후 21개월 때 침대에서 떨어지면서 뜨거운 물에 좌측 귀와 손등, 팔 부위가 닿아 화상을 입었다. 당시 베트남 국립병원에서 손등 피부이식과 다섯 번째 손가락 구축으로 2차례 수술을 진행했지만 상태는 호전되지 않았다. 사고 후 적절한 치료 및 수술을 제대로 받지 못한 뜩 군은 어린 나이에 심한 통증과 구축으로 고통을 겪고 있었다.

 

무료진료팀은 뜩 군에게 빠른 시일 내에 더욱 좋은 환경에서의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으로 초청해 수술 및 치료를 2회 이어가기로 약속했다. 또한 한림화상재단은 뜩군의 국내초청 수술에 필요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기부 포털 사이트 ‘해피빈’을 통해 지원을 병행할 예정이다.

 

한편 한림화상재단과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은 2009년부터 라오스·필리핀·캄보디아 등에서 무료진료를 펼치고 있다. 특히 2016년부터는 ‘한-아세안 화상의료진 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현재까지 8개국의 13개 도시, 12개의 의료기관에서 1071명을 대상으로 무료진료를 진행했으며 이 중 52명을 국내로 초청해 수술을 실시했다. 한림화상재단은 9월에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무료진료를 실시할 계획이며 오는 10월에는 해외의 화상의료진을 국내로 초청하여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