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지난 29일, 30일 제10차 아시아∙태평양 국제에이즈대회 조직위원과 참여국 관계자들이 이 의학원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단은 미국, 대만, 일본 등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에이즈 관련 예방 활동의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돼 있으며 의학원 감염내과 전재현 과장이 ‘국내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감염인의 현황∙치료’, 의학원에서의 HIV 감염 치료∙HIV에 감염된 암환자 치료‘에 관한 사항을 설명하고 관련 시설(입원실, 외래진료실, 격리 중환자실 등)을 돌아보는 필드트립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방문에서는 ‘HIV 감염인’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민간부분의 인식변화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했으며 의학원을 돌아보며 선진 암센터를 직접 체험하고 차세대 방사선의학을 특화한 암연구, 치료분야에서 아시아 허브로 부상한다는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 계획에 큰 관심을 보였다.
 
중국에서 에이즈 에방 활동을 하고 있는 FHI360(US-based global health organisation) 소속 Matt Avery는 “의학원의 최신시설과 환자 중심의 환경에 놀랐고 HIV감염인에 대한 의료진들의 열린 마음과 세심하고 철저한 준비에 감명받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