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 추운 날씨에 환기 소홀하면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서식 등으로 알레르기 비염에 악영향 줄 수 있어

 

미세먼지와 추운 날씨가 번갈아 나타나는 요즘은 실내 환기를 한 번 하기도 쉽지 않다. 그러나 환기하지 않으면 실내공기는 탁해지고, 외부 공기가 맞닿는 벽의 안쪽으로 결로가 발생해 곰팡이가 잘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곰팡이나 집먼지진드기 등과 같은 알레르기 항원에 지속적으로 노출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이비인후과 이기정 교수의 도움말로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 알아본다.

알레르기 비염은 성인과 소아 모두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만성질환 중 하나로 우리 나라에서도 인구의 15-20%가 앓고 있다.

알레르기 비염은 보통 코감기랑 혼동하기 쉽다.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면 코점막이 과민반응을 보여 염증성 코질환이 발생되며, 맑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눈의 작열감이 흔히 동반된다.

알레르기 비염이 심해지면 증상에 따른 불편함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학습 및 업무 능률이 저하될 수 있으며 기억력 저하, 집중력 감소, 숙면 방해 등으로 전반적인 삶의 질이 낮아지고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나 가족 중에 알레르기 비염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환기를 자주 해 가정 내 환경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알레르기 비염은 원인물질을 파악해 멀리 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법이다.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 곰팡이, 곤충의 부스러기 등이 주요 유발요인이며, 피부단자시험과 혈액검사 등으로 개인별 유발요인을 찾을 수 있다.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코 세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콧속 점액에 모인 염증매개물질을 제거하고 섬모운동을 도와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다. 약물치료로는 경구용 항히스타민제나 코 점막에 직접 분사하는 스프레이형 제제를 이용할 수도 있다. 또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면역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이기정 교수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을 찾아내고 해당 항원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 요즘처럼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긴 때에는 적절한 환기 등을 통해 가정환경에서의 원인물질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