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절기 폭염 대비 근무 환경 점검 및 현장 인력 격려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은 14일 대전시 중구 한밭종합운동장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선별검사소의 진단검사 확대 및 여름철 대비 상황을 점검하고, 무더위에 고생하는 의료진 등 근무 직원을 격려하기 위해 진행됐다.

정부는 하절기 장마·폭염 등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해 「선별진료소 하절기 운영수칙」을 마련하는 한편 선별진료소에 냉방기 등 설치 및 냉각조끼 등을 지원한 바 있으며, 올해에도 질병관리청을 통해 외부 선별진료소 등에 기존 보호복에 비해 통기성이 좋고 착·탈의가 편한 하절기용 개인보호구를 지원하고 있다.

강도태 2차관은 임시선별검사소의 하절기 대응 현황을 점검한 뒤 “신속한 검사, 확진자 조기 발굴을 위해 애쓰고 계신 의료진 등 현장 근무 직원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 대응 인력들의 건강을 최우선적으로 챙겨 달라”고 당부하면서, “정부도 현장 의견을 반영해 필요한 보완 조치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도태 2차관은 임시선별검사소 방문에 이어 대전시 중구에 있는 튼튼요양병원을 찾아 코로나19 방역 관리 사항을 점검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들었다.

요양병원 현장방문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요양병원 현장의 방역 대응체계 및 감염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방역 관련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기 위해 진행됐다.

강도태 2차관은 튼튼요양병원 이현욱 병원장 등 병원 관계자, 대전시 보건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그간의 방역관리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으며, 접촉 및 비접촉 면회실, 인공신장실, 재활 병동 등을 둘러보고 종사자‧간병인 관리 현황, 의료진 예방접종 현황,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점검했다.

강도태 2차관은 “요양병원은 백신 우선 접종 시행,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로 병원 내 집단감염 사례가 현저히 줄어들었다”면서 요양병원 종사자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다만 최근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이고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이 다수 입원해 있는 만큼 철저한 감염예방 조치를 지속해 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